맹인모상(盲人摸象)

  盲 : 소경 맹 / 人 : 사람 인 / 摸 : 찾을 모, 만질 모 / 象 : 코끼리 상

【뜻】눈먼 소경이 코끼리 만지 듯 사물의 일부만을 알고 전체를 모르면서 함부로 결론을 내리는 좁은 견해.

【출전】<열반경(涅槃經)>

【고사】

  『옛날 인도의 한 국왕이 좌우에 있는 신하들에게 말했다.

  “누가 가서 코끼리 한 마리만 끌고 오시오. 그리고 소경들을 불러 코끼리를 보게 하시오. 그들이 소위 본다는 것은 손으로 만져야 할 테니까.”

  얼마후 한 사람이 코끼리 한 마리를 끌고 왔다. 모여든 소경들은 코끼리의 곁으로 다가섰다. 과연 소경들은 손으로 그 큰 코끼리를 조심스레 어루만지기 시작했다. 얼마가 지난 뒤 국왕이 이들 소경들을 앞으로 불러 세우더니 그들에게 물었다.

  “너희들이 방금 본 코끼리는 무엇과 비슷하다고 생각하느냐?”

  소경들 중에서 코끼리의 이빨을 만져본 한 소경이 앞질러 말했다.

  “아뢰옵니다. 국왕 폐하, 코끼리의 형상(形狀)은 굵고 큰 무와 같습니다.”

  코끼리의 귀를 만져본 다른 소경이 말하길,

  “코끼리의 형상은 쌀을 까부는 키와도 같습니다.”

  코끼리의 발을 만져본 세 번째 소경이 말했다.

  “아닙니다. 코끼리의 형상은 절구질하는 절구통과 같습니다.”

  코끼리의 등을 만져본 다른 소경이 언뜻,

  “제가 보기엔 코끼리가 흡사 평탄한 침대와 같은 줄 아옵니다.”

  다섯 번째 코끼리의 뱃가죽을 만져 본 소경이,

  “코끼리의 형상은 배가 툭 튀어나온 옹기와 꼭 같습니다. ” 

  그러자 마지막으로 코끼리의 꼬리를 만져본 소경이 큰 소리로,

  “천만의 말씀이옵니다. 다들 틀렸습니다. 코끼리의 형상은 굵은 밧줄과 같습니다.”

  아무튼 설왕설래하면서 각기 자기의 견해가 옳다고 고집하였다. 물론 각 소경들이 만져 보고 접촉한 부분은 코끼리 몸의 일부분에 지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불교 경전인 <열반경(涅槃經)>에 보이는 다음과 같은 내용에서 비롯된 말이다.

   옛날 인도의 어떤 왕이 진리에 대해 말하다가 대신을 시켜 코끼리를 한 마리 몰고 오도록 하였다. 그리고는 장님 여섯 명을 불러 손으로 코끼리를 만져 보고 각기 자기가 알고 있는 코끼리에 대해 말해 보도록 하였다. 제일 먼저 코끼리의 이빨(상아)을 만진 장님이 말하였다.

  "폐하 코끼리는 무같이 생긴 동물입니다."

  그러자 이번에는 코끼리의 귀를 만졌던 장님이 말하였다.

  "아닙니다, 폐하. 코끼리는 곡식을 까불 때 사용하는 키같이 생겼습니다."

  옆에서 코끼리의 다리를 만진 장님이 나서며 큰소리로 말하였다.

  "둘 다 틀렸습니다. 제가 보기에 코끼리는 마치 커다란 절구공이같이 생긴 동물이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코끼리 등을 만진 이는 평상같이 생겼다고 우기고, 배를 만진 이는 코끼리가 장독같이 생겼다고 주장하며, 꼬리를 만진 이는 다시 코끼리가 굵은 밧줄같이 생겼다고 외치는 등 서로 다투며 시끄럽게 떠들었다. 이에 왕은 그들을 모두 물러가게 하고 신하들에게 말하였다.

  "보아라. 코끼리는 하나이거늘, 저 여섯 장님은 제각기 자기가 알고 있는 것만을 코끼리로 알고 있으면서도 조금도 부끄러워하지 않는구나. 진리를 아는 것도 또한 이와 같은 것이니라."

  이 우화는, 진리를 알기 위하여는 바른 눈과 깊은 지혜가 필요하다는 것을 말하기 위한 것으로, 사람은 누구나 자기가 알고 있는 만큼만 이해하고 고집하려 한다는 사실을 깨우쳐 주기 위한 것이다. 남의 말에 쉽게 따르는 것도 좋지 않지만, 자기 주장만을 계속 고집하는 행위도 옳지 않다는 교훈이다.』


출처 : 김영관의 국어방
글쓴이 : 김영관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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