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Business Plan)란 향후 전개하고자 하는 계획사업에 대한 내용을 서면으로 나타낸 자료이다. 즉 창업을 준비하는 경우나 기존사업과 다른 새로운 사업을 구상하는 경우 또는 사업다각화 및 사업확장을 계획하는 경우 등 신규사업을 준비할 때에 계획사업에 대한 내용을 사전에 일관성있게 정리하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사업의 형태나 종류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일반적으로 사업의 목적/사업의 방향/사업의 개요/제품이나 상품/서비스에 대한 설명/시장현황 및 전망/사업장계획/시설투자계획/조직 및 인원계획/원자재조달계획/생산계획/판매계획/마케팅전략 및 방법/소요자금 및 조달계획/차입금의 상환계획/사업추진일정계획/추정재무제표의 수립 등으로 구성된다.
사업계획서는 사업을 준비하는 본인에게 있어서 사업의 구상을 체계적이면서 구체적으로 정리할 수 있는 기회를 주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면서 부문별 사업내용을 다시 한번 점검하기 때문에 사업의 시행착오 예방과 사업성공의 가능성을 높여줄 수 있다.
그리고 사업계획서는 내부적인 사업성검토 기능뿐만 아니라 외부적으로도 해당 사업과 관련이 된 정부 및 공공기관/금융기관/동업자/출자자 등에게 제출하여 그들로부터 사업의 인.허가를 받는다든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지원받는 중요한 용도로 사용이 된다.
따라서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서의 사용용도에 따라 목적적합성을 가지고 작성되어야 한다. 내부적 사업관리측면에서의 사업계획서는 내부 사업자원(인력/자본/기술/지식 등)의 검토와 면밀한 사업환경분석 그리고 향후 발생 가능한 위험잠재요인을 충분히 검토하여 이에 대한 대안을 수립하면서 보다 보수적인 측면에서 작성이 되어야 한다.
또한 외부 제출용으로 작성되는 사업계획서는 심사기관이나 사업계획서를 검토하는 사람으로 하여금 사업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핵심적인 사항을 중심으로 명료하게 작성이 되어야 하며 사업계획서의 검토 및 심사기준을 사전에 파악하여 이에 준할 수 있도록 합리적이며 설득력있게 작성하는 것이 중요하다.
'구술이 서말이라도 꿰어야 보배'라는 말이 있다. 구술을 꿰는 과정이 번거롭고 힘들지 모르지만 다 꿰어진 구술은 더 예쁘고 상품으로서의 가치도 뛰어나다. 흩어진 사업구상이나 생각들을 사업계획서라는 틀안에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사업에 많은 도움이 된다. 사업계획서의 작성은 성공사업을 위하여 꼭 거쳐야하는 중요한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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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 작성 요령]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목적과 기본방향을 염두에 두고 사업계획서안에 담아야할 내용을 체계적으로 작성해 나가야 한다. 일정한 작성순서와 방법에 의하여 작성을 해 나가면 보다 짧은 시간내에 양질의 사업계획서를 만들 수 있다.
작성하고자 하는 사업계획서가 정해진 양식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으면 이를 입수하여 그 소정양식에 따른다. 소정양식이 없다면 어떤 형태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건지 즉, 아래와 같은 사항들을 먼저 결정한다.
① 전체모양을 세로로 할건지, 가로로 눕힐건지
② 상철로 할건지, 좌철로 할건지
③ 글씨체와 항목별 글씨체는 무슨체로 할건지
④ 서술형태인지 아니면 그림이나 도표를 많이 넣을 건지
⑤ 표지는 어떤 모양과 디자인, 색깔로 할건지
⑥ 바인더는 어떤방법으로 할건지 등
폼이 정해지면 어떠한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담아야 할지를 생각하여 기본내용의 목차를 정리한다. 예를 들면,
① 사업의 개요
② 제(상)품의 소개
③ 시장현황과 전망
④ 사업운영(시설, 생산, 인력, 마케팅, 매출 등)계획
⑤ 자금계획
⑥ 추정재무제표 수립 등으로 나열해본다.
이것은 실제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큰 목차가 될 수 있다.
계획사업과 관련하여 경쟁업체, 유통경로, 시장규모 및 전망, 매입처, 매출처 등 사업환경(시장)을 조사한다. 이미 시장조사가 된 상태라면 자료를 성질에 따라 분류를 하고 사업계획서에 응용할 부분은 표시를 해두는 것도 좋다. 권하고 싶은 시장조사방법으로 먼저 인터넷에 들어가 일반적인 통계나 산업, 업종동향자료를 뽑은 다음에 보다 세밀하고 자세한 정보가 필요하면 도서관, 관련협회 및 단체 등 정보보유원을 방문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쉬운 일은 아니지만 경쟁업체나 동종업계를 방문하여 자문을 구할 수 있다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모든 사업계획서는 사업계획의 내용을 증빙하는 또는 보충 설명할 수 있는 참고자료가 첨부된다. 특히 자금 또는 사업 인.허가기관에서는 규정에 의하여 필요한 구비서류를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구비서류들은 신청자격 여부의 결정과 사업심의 과정에서 평가요소로 반영되기 때문에 필히 준비하여야 한다.
첨부서류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미리 준비를 해 놓고 사업계획서의 내용을 작성할 때에 제 증빙서류나 참고자료를 보고 작성을 하는 것이 좋다. 다음은 일반적인 첨부서류의 목록이다.
- 법인등기부등본 (법인의 경우)
- 사업자등록증
- 공장등록증
- 건축허가서 (건축자금을 신청하는 경우)
- 사업인.허가서 (허가업종인 경우)
- 최근년도 결산재무제표 (세무사 확인)
- 최근분기의 부가가치세 신고서 (세무사 확인)
- 금융거래확인서
- 생산설비 견적서 또는 카다로그 (시설자금을 신청하는 경우)
- NT, EM, GQ, KT, IT마크 등 신기술인증자료
- KS, JIS, UL 등 국가 및 국제규격 획득자료
- ISO9000/14000인증, 100PPM 인증 등 품질인증자료
- 산업재산권 등록 및 출원 증빙자료 (발명특허, 실용신안 등)
- 제품의 공인연구(시험)기관 시험성적서
- 기업의 대외 인증서 (유망중소기업, 벤처기업, 부설연구소 등)
- 대표자 및 경영진의 공공기관 포상자료
- 정부 및 공공기관의 연수, 지도 또는 교육이수 증빙자료
- 수출실적증명원 등 수출실적자료
- 거래처와의 거래계약서 (물품공급약정서 등도 가능)
- 협회/단체/조합의 가입증서
- 협력업체 등록증
- 엔지니어, 기술인력의 자격증
- 별도로 작성된 회사소개서 또는 제품설명서 (카다로그 등)
- 사업장 약도 (기업실태조사가 있는 경우 첨부)
수집된 정보나 자료를 토대로 하여 사업계획서 본문 내용을 작성한다. 이때 작성하는 방법은 전2항에서 미리 정한 사업의 기본내용순서를 따르되 세부적인 구성항목들은 보유한 자료나 표현가능한 사업구상의 범위내에서 결정한다.
참고로, 제조업체 사업운영계획의 작성방법은 다음 순서를 따르는 것이 편하다.
① 판매(매출)계획 : 시장현황과 전망, 목표시장, 당사의 시장점유율 등을 고려하여 년간 매출액규모를 정한다.
② 시설투자계획 : 매출목표를 생산할 수 있는 시설(공장, 설비 등)명세를 뽑고 투자금액을 결정한다.
③ 생산계획 : 매출목표와 적정재고를 감안하여 생산량을 산정한다.
④ 원.부자재조달계획 : 정해진 생산량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원.부자재 명세를 뽑고 그 비용을 산출한다.
이때 제품 단위당 소요 원.부자재 내역을 먼저 산출하고 제품 생산량에 따른 전체적인 원.부자재 비용을 계산 한다.
⑤ 조직.인원계획 : 정해진 생산과 판매, 사무관리를 위해 필요한 적정인원을 산출하고 조직을 편제한다.
⑥ 소요자금 및 조달계획 : 상기 작성된 내용을 토대로 필요한 시설자금, 운전자금을 산정하고 이의 조달방안을 수립한다.
⑦ 차입금상환계획 : 자금조달계획 중에서 차입금조달이 있는 경우에 차입금상환은 어떻게 할 건지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 채권자는 이 부분을 중요시 한다.
⑧ 사업추진일정계획 : 계획사업의 추진업무 항목을 월별, 분기별 또는 년간을 단위로 하여 간트 차트나 흐름도 표로 작성한다
⑨ 추정재무제표수립 : 수익계획, 비용계획을 기준으로 하여 추정재무제표를 작성한다. 이때 추정재무제표 기간은 최소한 3년∼5년간으로 하는 것이 좋다.
⑩ 사업타당성 검토 : 추정된 재무제표를 토대로 하여 계획사업의 재무성, 투자경제성 등의 사업성을 검토한다.
매우 중요한 일이다. 사업계획서가 작성이 되면 담당자들은 대충 내용을 �어보고 편집을 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러한 사업계획서는 분명히 오자, 탈자도 많고 중대한 오류를 범한 부분도 있을 수 있다.
경험이 많은 사업계획서 전문가들도 사업계획서 작성 후에 내용을 살펴보면 적지 않게 손댈 부분을 많이 발견한다. 상대방에게 이미 제출된 사업계획서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귀찮게 생각하지 말고 작성이 된 사업계획서는 최소 2, 3회정도 꼼꼼이 살펴본다.
사업계획서는 내용도 중요하지만 그 내용을 담고 있는 표지도 대단히 중요하다. 사업계획서의 얼굴이니 만큼 각별히 신경을 써서 보기에도 좋고 보관하기에도 용이하도록 끝까지 신경을 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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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번 듣는니 한번 보세요.
잉크 충전소을 예을 들어 사업계획서를 작성 한겁니다.
(주)네이버지식in 잉크충전소 사업 계획서
1. 시장 분석
가. 국내 시장규모 - 1년에 1,000만개 / 3,500억원
세계 최대의 프린터 업체인 HP(휴렛패커드)사의 자료에 의하면 ’93년부터 보급되기 시작한 국내 잉크젯 프린터의 누적대수는 345만대에 이르며 ’96년, ’97년 2년간만 따져봐도 200만대라고 합니다.
이를 토대로 연간 잉크카트리지 소모량을 산출해보면, 중급정도의 사용자가 1년에 3개의 카트리지를 소모한다고 했을 때 국내에서만도 1년이면 대략 1,000만개, 금액으로는 3,500억원 정도의 잉크카트리지가 판매되고 있는 셈입니다.
나. 대체품의 필요성(리필잉크와 호환카트리지)
대부분의 프린터 제조회사들은 “프린터는 저가로, 카트리지는 고가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프린터 보급 대수는 곧 카트리지 판매의 기반이 되며, 이러한 판매전략으로 프린터 회사들은 프린터 판매에서보다는 카트리지 판매에서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것입니다.
실제로 30,000원에서 60,000원에 달하는 카트리지 가격중에서 순수하게 잉크가 차지하는 비용은 10%미만입니다. 결국 소비자는 실제 내용물보다는 용기값으로 더 많은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처럼 현재 잉크 카트리지는 사용자에게는 직접적인 비용부담과 크게는 환경오염 등의 문제를 유발하고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체수단으로 다쓴 카트리지에 잉크를 재충전하여 다시 사용할 수 있도록 한 리필잉크와 저렴한 가격의 호환카트리지(이하 대체품)가 나온 것입니다.
다. 국내 대체품 시장 전망 - 잠재력은 크다
국내에 카트리지 충전(리필)이 처음 소개된 것은 7∼8년 전이며 일반 프린터 사용자들에게까지 확산된 것은 불과 2∼3년전이며, 이때까지만 해도 전체 카트리지 시장에서 리필잉크가 차지하는 비중이 1%내외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IMF 이후 비용절감에 대한 관심 증가로 대체품의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그렇지만 아직도 전체 카트리지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5%를 넘지 못하고 있으며 20% 내외에 달하는 선진국과 비교하면 아직도 그 잠재력이 크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 정품과 대체품의 품질 - 동일한 인쇄 품질 구현
대체품을 사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가장 큰 관심은 아무래도 새 카트리지처럼 출력이 가능한지, 번짐이나 막힘이 없는지, 색상 차이는 없는지일 것입니다.
네오잉크 제품은 더욱 강한 흑색과 생생한 칼라를 구현하는 고품격 잉크를 적용하여 인쇄품질에서 새 카트리지와 비교해도 전혀 손색이 없으며, 고도의 정제기술로 미세하고 균일한 잉크입자를 유지하여 노즐막힘 현상이 없습니다.
마. 대체품 사용의 기대 효과
(1) 경비절감 효과
잉크 카트리지를 대체품으로 사용하는 것은 새 카트리지를 구입하는 것에 비해 해당 프린터별로 다소 차이가 있지만 최소 60%이상의 경비절감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정부기관이나 대기업의 경우처럼 프린터 사용대수가 많을수록 그 유지비용 규모도 엄청나며 이를 대체할 경우 1년만 하더라도 수억원의 경비를 절감할 수 있으며 현재 일반화된 이면지사용과 비교해도 그 경비절감효과는 무려 5배에 달합니다.
(2) 환경보호 효과
앞에서 본 바와 같이 현재 국내에서 버려지는 폐 카트리지 수는 대략 연간 1천만개에 달합니다. 이처럼 버려지는 폐카트리지 자체만의 쓰레기도 엄청나지만 더욱 심각한 것은 1개의 카트리지 잔여잉크를 자연정화하기 위해서는 약 1톤의 물이 필요한 것입니다.
(3) 수입대체 효과
국내에서 사용되어지는 잉크 카트리지는 대부분이 수입되어지고 있습니다. 카트리지 대체품에 대한 인식이 현재 선진국 수준인 20% 정도까지 만이라도 확산된다면 600억원 이상의 수입대체효과가 기대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바. 잉크충전소 시장 전망
이러한 시장성과 상품성에도 불구하고 충전(리필)시장 규모가 급격히 증가하지 못하고 있는 원인은 번거로움과 실패에 대한 우려감 때문입니다. 새카트리지의 경우 바로 장착하면 되지만 충전(리필)의 경우 약간의 수고가 따르며 정상적인 프린팅이 될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는 소비자가 많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충전(리필)서비스 및 대체카트리지를 주요 판매상품으로 하는 전문 잉크충전소는 직접 충전(리필)작업을 하는 것을 꺼리는 다수의 소비자에게 편리성과 경제성 모두를 충족시켜 줄 수 있습니다.
사. 잉크충전소의 성공 요소
자원고갈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최근 3R(Recycling, Remanufacturing, Repair)산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현재 3R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는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선 폐카트리지를 수거하여 충전(리필)한 후 재판매하거나 충전(리필)서비스를 해주고 있는 사업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도 이러한 업종이 영세한 형태로 의해 이루어지고 있으나 카트리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재생설비도 없이 적절하지 못한 방법으로 재생과 충전(리필)이 이루어지고 있어 소비자들의 재구매가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카트리지 재생사업이 성공적으로 진행되기 위해서는 아래의 몇가지가 필수적으로 요구됩니다.
(1) 폐카트리지의 수거가 안정적으로 뒷받침되어야 합니다.
아직 재생 카트리지에 대한 인식의 부족으로 국내에서는 폐카트리지 수거율이 낮습니다. 따라서 지역밀착형 체인망(중간상권규모) 구축과 아울러 본사주도의 체계적인 수거 시스템, 적극적인 홍보(방송, 신문, 잡지)가 필수적입니다.
(2) 품질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야 합니다.
기존의 재생방법으로는 카트리지의 재생 성공률이 낮을 뿐 아니라 인쇄품질도 만족스럽지 못하게 됩니다. (주)○○○○의 재생설비는 수천만원대의 외국산 설비에 비해 최소의 장비만을 공급하여 훨씬 저렴한 가격임에도 노즐의 손상을 최소화하고 내부를 완전히 세척한 후 충전을 하는 시스템을 마련함으로써 효과적인 재생작업이 가능하며 새카트리지와 동일한 상태의 인쇄품질을 보장할 수 있다.
(3) 판매처에 대한 신뢰도가 높아야 합니다.
재생서비스 자체를 하나의 새로운 상품이라는 인식하에 고유브랜드로 판매함으로써 A/S 등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재구매 및 사용자 확산이 가능하게 됩니다.
2. (주)○○○○ 소개
■ 회사 개요
- 회사명 :
- 주요 사업영역 :
- 자본금 :
- 종업원수 :
- 매출규모 :
- 소재지 :
- 전화 :
- FAX :
- URL http://
■ 회사 연혁
3. 네오파트너쉽 잉크충전소 모집 요강
(주)○○○○는 전국적인 판매망을 가진 프린터 관련 소모품 토탈공급 업체로 도약하고자 아래의 내용에 따라 전국 각 지역별 파트너를 모집합니다.
가. 네오파트너쉽 시스템
과도한 가맹비만 받고 실질적이고 장기적인 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타 업체와 완전히 차별화된 전략으로 상호 WIN-WIN의 파트너쉽을 유지하게 됩니다. 따라서 초기 30개 파트너(선착순)에 한하여 가맹비는 받지 않고 판매기법, 기술교육을 전수함으로써 본사와 각 지역별 파트너가 함께 노력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여 나가고 성공적인 창업모델 및 수익사업으로 자리잡아 갈 것입니다.
이후에 네오잉크의 브랜드가 성공적으로 이미지 포지셔닝이 된 이후에는 소정의 가맹비를 받아 나가게 됩니다.
나. 파트너의 요건
(1) 현재 전산용품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분
(2) 타업종에서 전업을 희망하시는 분
(3) 새롭게 소자본창업을 계획하고 있으신 분
(4) 프린터 유지보수에 경험이 있으신 분
(5) 긍정적인 사고와 열의를 가진 분
다. 파트너 모집 구분
(1) 총판점 : 서울특별시(2-3개), 각 도 및 광역시(1개)
(2) 대리점 : 인구 15만 정도의 행정구역(대도시의 경우 1개구에 1개 대리점)
4. ○○○○○○○ 잉크충전소의 운영 계획
가. 사업 영역
(1) 주 아이템
-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 다량의 잉크 카트리지를 소비하고 있는 기업체, 관공서, 학교 등과의 점별 계약을 통한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제공으로 안정적인 수입 기반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 재생카트리지 판매 : 폐카트리지를 수거하여 직접 재생 및 충전(리필)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 리필킷 판매 : 소비자가 직접 자신의 카트리지를 충전(리필)하여 재사용할 수 있도록 리필잉크, 충전(리필)도구, 설명서 등으로 세팅된 리필킷 제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 호환카트리지 판매 : 정품과 동일한 성능과 인쇄품질이면서 가격은 50%선인 대체 카트리지(EPSON, CANON 일부모델)를 판매할 수 있습니다.
(2) 부가 아이템
- 레이져 프린터용 재생토너카트리지
- 잉크젯 전용지 및 포토용지
- 기타 전산용품
나. 개점 비용 - 총 8백만원 - 12백만원(점포 임대료 제외)
(1) 점포 규모 :
(전산소모품점 겸업 및 기존 타업종 전환 가능)
(2) 재생 설비 및 기술이전비 :
(설비에 따라 차이기 있음)
(3) 기타 기자재비 :
(PC 1대, 프린터 4-5대는 사업주가 별도 구매)
(4) 인테리어 및 CIP :
(5) 초도상품비 :
(6) 가맹비 :
개점비용은 상담을 통해 창업희망자의 상황에 따라 조정될 수도 있음
다. 월 매출 예상 (예상매출 월 1,390만원)
(1)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평균 12,000원 * 500개 = 600만원
(2) 리필킷 및 호환카트리지 판매
@평균 13,000원 * 300개 = 390만원
(3) 재생토너카트리지 판매
@평균 70,000원 * 50개 = 350만원
(4) 용지 등 기타 = 50만원
라. 수익성 전망
(1) 카트리지 충전(리필)서비스 및 재생 카트리지 판매수익
▶ 420만원 : 마진율 약 70%
(2) 리필킷, 호환카트리지, 재생토너카트리지, 용지 등 판매
▶ 395만원 : 마진율 약 50%
● 예상 월매출 : 1,390만원
● 예상 판매마진 : 815만원
― 임대료, 인건비 등 제경비 : 400만원
● 예상 순수익 : 415만원
□ 업주의 영업능력에 따라 수요가 많은 기업체, 학교 등과 장기 고정 계약이 이루어 질 경우 예상 수익은 현저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마. 본사 지원사항
(1) 재생설비 : 카트리지 재생을 위한 기계설비로 국내에 사용되고 있는 거의 대부분의 카트리지의 재생이 가능합니다. 고가의 외국 설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함에도 불구하고 기계적인 흡입, 주입으로 인한 헤드충격을 최소화함으로써 재생횟수를 늘일 수 있습니다.
(2) 재생 기술 전수 : 각 카트리지별 구조에 대한 이해 및 재생 기술을 교육하게 됩니다. 복잡한 카트리지와 프린터의 구조에 대해 기본적인 원리에서부터 카트리지별 충전(리필)방법, 검사방법 등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정기, 수시교육을 실시하게 됩니다.
(3) CIP 제공
- 간판 도안
- 진열대, 유니폼 등
- 홍보물 (전단, 명함 등)
(4) 홍보
- (주)네오잉크 잉크충전소 광고 (신문, 잡지 등 인쇄매체 등)
5. 영업 가이드
가. 카트리지 수거 방안
(1) 직접 수거 및 유동인구가 많은 점포와 계약을 통한 수거
- 각 점포에 안내 포스터부착 및 일정액의 수거 비용을 제공하여 수거 경로를 다각화할 수 있습니다.
예) 대학구내매점, 편의점, 사진현상소 등
(2) 대학학생회 등 활용
- 대학별, 학과별로 수거와 관련한 안내를 하여 수거 통로 및 판매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보험영업소 등 활용
- 사무실 방문이 많은 보험설계사 등과 협력하여 수거 통로 및 판매처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나. 기업체, 관공서, 학교 영업
- 수거도 용이하고 사용량도 많은 각 기업이나 관공서 등의 구매담당부서에 재생카트리지 사용의 경제성을 제안하여 지속적인 충전(리필) 서비스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 성공 사례 공유
- 각 파트너간의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각종 성공사례를 수집하여 벤치마킹이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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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 궁금한것이 있다면 메일 주시고 멋있는 사업계획서 작성하시길 바랍니다.
출처 : [기타] 예스폼 참고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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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계획서의 골격체계(Outline of Business Plan)
1. 경영자 요약
⑴ 제안하는 사업의 내용 |
① 상품 및 서비스의 내용 ② 도표, 그림 또는 사진(가능한 한)으로 표현 |
⑵ 제안하는 마케팅 기법의 요약 |
① 목표로 하는 시장(세분화된 하부시장)의 내용 ② 세분된 시장에 접근하기 위한 경로(도매상, 소매상, 유통상, 우편주문 등)의 설명 |
⑶ 추정된 재무적인 수치의 요약 |
① 3년이내의 목표로 하는 판매액(매년기준) ② 첫 3년간 추정되는 이익액(매년기준) ③ 필요로 하는 창업자본의 추정액 |
2. 사업목표의 진술
제품 또는 서비스의 이상(바램)의 내용 ① 제품 또는 서비스가 갖고 있는 장점, 기존의 제품 또는 서비스의 개선점 진술 ② 제안된 사업의 장기 및 단기 목표 ③ 사업을 경영하는 사람(소유경영자)의 자격(이력) ④ 소비자가 보기 원하는 사업이미지의 '성격, 특성들' |
3. 제안하는 사업의 배경
⑴ 진입하려는 사업의 기존의 상태에 관한 요약적 진술 ① 현재의 제품 및 서비스가 '어디서' 사용되고 있는가 ② 현재의 제품 및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고 있는가 |
⑵ 진입하려는 사업의 공간적인 상태에 관한 상세한 진술 ① 사업 및 산업분야에서의 기대예상과 추세에 관한 진술 ② 당면할 경쟁자에 관한 진술(부록에 경쟁자의 소재지와 광고물 첨부) ③ 경쟁에 대응할 전략 내용 ④ 독특성을 보유한 제품 및 서비스의 특성에 관한 진술 |
4. 제품 및 서비스의 기술적인 서술내용
제품 또는 서비스의 상세한 기술적 내용 ① '제품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관한 기술적이며 정확한 진술 ② 시도한 실험 및 실험 자료와 결과물의 요약 ③ 시도한 실험 및 실험의 목적에 관한 요약 ④ 차후에 등장하게 될 제품 또는 서비스에 관한 간략한 진술 |
5. 마케팅 전략
마케팅전략의 종합적 진술 ① 달성하려는 세분화된 시장에 관한 진술 ② 세분화된 시장에 접근하려는 계획하는 유통경로에 관한 진술 ③ 진입, 침투하려는 시장의 '점유율'을 시간과 연관하여 본 진술 |
6. 판매전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하는데 이용할 활동들의 요점적인 진술 ① 제품 또는 서비스를 판매촉진하기 위하여 기대되어지는 판매기법을 기술한다 .(직접방문,전화,광고,우편,라디오,텔레비전 등으로) ② 샘플자료 및 광고물, 홍보 기타 판매촉진 자료들을 포함시킨다. ③ 판매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여러분의 능력을 지원하기 위한 자료를 제시하며, 개인적으로 알려진 주요한 판매 구좌들과 잠재적인 고객들을 나타낸다. ④ 판매예측에 허용되어지는 판매이익을 설명한다 |
7. 공정계획
제안되는 조직을 설명 ① 필요한 사업기능과 관계를 설명하는 조직도를 소개한다. ② 채용된 사람들의 주요 직위와 역할을 소개한다. ③ 주요 경영진의 이력서를 소개한다. ④ 요구되는 장비, 시설물, 공간, 입지를 소개한다. ⑤ 필요로 하는 연구 및 개발시설을 설명한다. ⑥ 만일 제조업이라면, 가내에서 행해질 생산의 종류와 하부계약이 되어질 내용을 요약·소개한다. |
8. 부속자료
사업계획에서의 중요한 요점이 될 정보를 소개 ① 제조업으로 생산될 일련의 제품을 도표화하거나 또는 제공될 서비스를 상세히 설명한다. ② 공구(도구)의 추정비용과 생산에 필요한 공구들의 세목을 소개 한다. ③ 필요로 하는 자본적인 장비들과 비용을 소개한다 ④ 제안되는 공장의 배치도와 제조공정흐름을 나타낸 차트와 관련된 비용명세서를 소개 ⑤ 포장 및 운송분석을 소개한다. ⑥ 생산라인 또는 서비스를 위한 가격일정표를 소개한다. ⑦ 상세한 시장조사 자료를 첨부한다. ⑧ 다음의 재무제표 자료를 첨부한다. 1) 처음 2년간은 매달, 3년째에는 분기별로 표시된 예상 재무 제표와 대차대조표를 소개 2) 2년간의 월별로 표시된 손익계산서를 첨부한다. 3) 2년간의 월별로 표시된 현금흐름분석표를 첨부한다. 4) 2년간 및 3년째의 손익분기차트를 첨부한다. 5) 구매 기대하는 항목들과 비용을 월별로 표시한 고정자산 획득 일정표를 첨부한다. |
9. 결론
새로운 조직을 창안하는 데에 따른 제안된 접근방법을 설명 ① 필요로 하는 총자본과 사용될 안정적인 요인을 설명한다. ② 얼마의 이윤이 기대되어지며, 언제 성취될 것인지에 대하여 기술한다. ③ 여러분 자신이 또는 파트너(동업자)가 바라는 소유비율을 소개한다. ④ 필요로 하는 총자본액의 크기와 조달방법에 대하여 소개한다. 1) 창업시 투자에 소요되는 자금 중에서 차지하는 여러분의 지분율을 소개한다. 2) 타인으로부터 필요로 하는 자금의 크기와 필요한 시기에 대하여 기술한다. 3) 추가적인 자본을 조달함에 따라 투자가 또는 자금대여자에게 지불하여야 할 비중을 사업에서 차지하는 크기로 기술한다. ⑤ 사업을 창업하는 데 따른 계획된 일정을 소개한다 |
사업계획서의 중요성 (Business Planning)
어떤 투자자본가가 말하기를 "나는 잘 듣지는 못하지만 읽기는 잘 합니다. 그러니 사업계획서부터 먼저 보여주십시오. 얘기는 그리고 나서 합시다." 그들이 이러한 태도를 취하는 데는 몇 가지 이유가 있다.
첫째, 투자가들은 그럴듯한 떠벌림이 아니라 사실을 원한다. 사업계획을 구두상으로 발표할 때에는 과대발언들이 난무한다. 아주 정열적인 사업가들은 실제 이상으로 불려 말함으로써 투자가들을 부추기려 든다. 이런 사람들과는 차분하고 냉정하게 모든 사실을 검토할 수가 없다.
둘째, 투자자들은 사업가와 만나기 전에 시장 통계자료와 재무자료를 먼저 알고자 한다. 새로운 사업안을 소화시키고 이해하자면 어느 정도의 시간이 소요된다. 사업안을 제출한 사람은 오랫동안 그것에 대해 생각하고 연구해 왔기에 사소한 것까지 다 잘알고 있지만, 다른 사람들에겐 전혀 생소한 일이다. 따라서 그들이 그 사업에 관심이 있다면 거기에 대해 더 알고 싶어할 것이다.
셋째, 투자가들은 사업가와 그의 사업안에 대해 독자적인 조사를 해볼 시작을 원한다. 사업가들은 사실을 불리거나 심지어 사업계획서상의 어떤 결정적인 사항에 대해서는 뻔한 거짓말도 불사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마지막으로, 투자가들은 사업가의 분석적이고 조직적인 사고능력을 원한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할 능력이 있는지? 조리있게 말하는지? 어떻게 해나갈 작정인지? 이처럼 사업계획서는 당신의 의도뿐만 아니라 그 사업에 대해 당신이 얼마나 깊이 생각해 보았는지 또한 밝혀준다.
그러나 더 중요한 것은 사업계획서는 당신에게 절대적으로 필요한다는 것이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게 되면 그냥 지나치기 쉬운 일들도 잊지 않고 처리하게끔 된다. 그리고 사업계획서를 작성해 봄으로써 그 사업에 대해 많은 것을 알게 된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함으로써 한시 바삐 사업을 시작하고 싶어하는 사업가들의 과잉의욕을 다스릴 수도 있다. 그러므로 사업계획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사업계획서는 사업공부에 가장 좋은 교재로 이용된다. 자기가 하고자 하는 사업의 모든 측면을 면밀히 검토한 후 그 결과를 종이 위에 적게함으로써 다른 사람뿐만 아니라 자기 스스로도 그것을 검토해 볼수 있는 기회를 준다.
자리에 앉아 한 항목씩 계획서를 만들어 나가게 되면 자신의 사업계획에 대해 깊이 생각하고 평가해 볼 수 있게 된다. 자신이 직접 사업계획서를 작성한 사람들은 열이면 열 모두, 자기들의 생각에 중대한 오류가 있었음을 발견하고 자신이 구상한 사업의 여러 가지 측면을 다시 생각하게 되었노라고 말한다.
사업계획서는 당신이 기업을 이루어 나가는 데에 있어 하나 하나 그대로 따라가야 하는 청사진은 아니다. 그보다는 현위치에서 목적지로 찾아가기 위한 지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길이 나쁜 곳도 있고 돌아가야 하는 경우도 있다. 그리고 심지어는 새로운 정보와 새로운 경험이 더해짐에 따라 끊임없이 방향을 바꾸어 나가야 하기도 하지만 여전히 그 계획서는 여러분의 사업에 큰 도움이 될 것이다.
1. 사업계획서의 내용(Overview of A Business Plan)
⑴ 사업계획서란 무엇인가?(What is a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는 '당신의 사업에 대한 미래의 청사진을 예측해 주는(가령 보물지도와 같이 안내역활을 하는)문서'이다.
⑵ 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가?(Why write a business plan?)
금융재무사회에서 요구되는 요건을 충족시키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이유이다. 금융기관인 은행, 창업투자기관, 투자가들은 우리가 모르는 무엇인가를 알고 있다. 가령 1년 또는 2년 이내에 80% 이상의 창업체가 도산하고 있다는 점을 그들은 잘 알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이처럼 놀라운 실패율의 원인을 철저한 분석과 생각의 결여라는데서 찾고 있다. 오늘날 중소기업의 90%는 사업계획서를 작성하지 않고 있다. 그 주된 이유는 일반적으로 사업아이디어로부터 출발하여 혼자서 사업경영을 하고 있는 독립창업가이기 때문이다. 시행착오방식을 통하여 성공적인 사업가가 될 수 있다고 믿는 것은 착각이다. 이는 시간, 재능, 금전상으로 커다란 손실이다.
'계획을 통한 충분한 사고'만이 사업성공을 보다 빠르게, 보다 성공적으로, 보다 덜 고생스럽게 유도한다.
⑶ 사업계획서는 어떻게 도움을 주는가?(How will a business plan help?)
① 놀라운 사건들의 출현을 방지한다. 가령 위기에 대처가능케 한다.
② 재원을 가져다 준다. 자본주의 세계에서는 자본없는 아이디어를 아무런 가치가 없다고 말한다. 미래의 전망을 철저히 살펴본 사업 계획서를 통하여 성공을 가져다 줄 것이며, 이는 금전적 재원을 불러 준다.
③ 사업운영에 따른 보물지도이다. 특정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일관된 관심을 갖게 하며, 불확실한 영역으로의 이탈을 방지하여 오류된 영역으로 진입하는 것을 예방한다. 또한 사업이정표에 대한 진행과정을 신중하게 판단할 수 있다.
④ 자신감을 불러 일으킨다. 이는 공급업체 및 은행가에게 신용을, 고객에게 매상증가를, 종업원에게는 강력한 유대관계 등을 가져다 준다.
⑤ 대화도구가 된다. 말하는 것도 중요하나 글로 표현하는 것은 보다 큰 영향력을 미친다. 동업자, 종업원, 투자가, 잠재적인 소비자들에게 사업강점, 사업의 계획을 이해시켜 준다. 그리고 작성된 계획대로 방향에 맞춰 그들은 실행을 도모한다.
⑷ 사업계획서에 무슨 내용을 포함시키는가?(What belongs in a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는 사업의 성공을 가져오기 위한 모든 정보가 포함되어야 한다. 최고경영자의 요약에서 시작하여 사업목표, 전략, 경영관리, 생산계획의 독특성, 재무상의 예측, 성공을 얻기까지의 전과정을 사업계획서에 살펴야 한다. 중요한 것으로는 경영자요약, 사업의 기본특성, 마케팅계획, 운영계획, 재무계획 등이다.
① 무엇을 작성해야 하나? 이에 대해서는 창업 또는 기존사업의 성격에 따라 좌우된다. 창업사업체는 단편적인 사실들로부터 중요정보들을 개발한다. 이는 여러단계의 절차과정을 요구한다. 가령 도서관, 상공회의소, 경쟁업체, 회계사, 사업체 출자자들을 면담하여 귀중한 정보를 수집한다. 반면에 기존 사업체는 이미 많은 정보와 재무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그러나 시장조사를 통하여 보다 개발, 조정되어야 한다. 가령 기존의 회계자료를 통하여 미래성장이 투영, 예측가능할 수 있다.
② 얼마의 분량으로 작성되어야 하는가? 100쪽분량의 사업계획서도 존재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매출액이 100만 달러 미만의 사업체의 경우에는 10쪽 분량이 보통이다. 중소기업체의 경우에는 30쪽 분량이 적절하다도 본다. 이는표지, 내용, 부록등을 모두 포함시킨다.
⑸ 사업계획서는 언제 가장 필요한가? (When is a plan most needed?)
사업도 인생과 마찬가지로 창업체로 출생되어 죽기(또는 매각)까지 여러 단계를 거치게 된다. 어떤 단계에서든 이런 규칙들을 무시하기도 하나, 일반적으로 사업생명주기는 다음과 같다.
① 타당성과 구상단계 : 사업이 시작되기 이전, 특정인의 장점과 이해와 적합시키는데 수년에 걸쳐 살핀다.
② 창업단계 : 계획의 첫단계부터 창업운영의 첫 3개월까지로, 기업가에게 가장 어려운 시기이다.
③ 초기성장단계 : 사업운영의 3개월부터 2년후까지로, 사업경영상에 많은 어려움을 경험하게 된다.
④ 성장단계 : 창업2년 이후의 시기이다.
⑤ 안정단계 : 창업 5년 이상으로 사업가가 사업초점과 이해를 소홀히 하기 쉽다.
⑥ 처분단계 : 시장상황, 개인의 경력방향, 소유자의 마음에 따라 좌우되나, 처분시점으로는 어느 시기와도 무관하다.
창업계획의 전과정 (Entrepreneurial Process)
창업의 중요한 단계중의 하나가 사업계획서를 작성하는 일이다.
사업계획서란 미래의 사업성과를 추정하면서 목표를 설정하는 것으로 특히 외부로부터 자금조달에 필수적 절차에 해당된다. 사업계획서는 투자가들에게 성장 기회가 높은 사업에 제시하며, 효과적으로 기회를 실행하여 사업프로그램을 성취시킬 수 있음을 알려준다. 또한 장기적인 사업과 환경을 살피면서 사업기회가 갖는 장점과 신사업이 가지는 약점을 모두 알려주고 있다.
1. 포지션감사(Position Audit)
⑴ 소유자 또는 경영자의 개인적인 목표
① 수입, 또는 자본성장을 원하는가?
② 성숙기에 계속기업으로서 비즈니스를 매각할 것인가? 아니면 자녀들에게 상속할 것인가?
③ 사업에 있어 위험성 있는 시도를 바라는가? 아니면 더 많은 안전을 추구하는가?
⑵ 포지션 감사
기존의 비즈니스가 갖고 있는 강점과 약점 및 새로이 창업하려는데 따른 기회와 위협을 살펴본다. 이를 '포지션 감사'라 하며, SWOT분석 (Strength, Weakness, Opportunities and Threats Analysis)이라 칭한다.
① 어디에 우리의 사업이 위치하고 있는가와 어떻게 거기에 도랄할 것인가?
② 우리가 감당해야 하는 사업상황은 무엇인가?
③ 미래을 위하여 배워야 할 것은 무엇인가?
④ 당면하게 될 위협은 무엇인가?
⑤ 우리에게 열려진 기회는 무엇이며, 어떻게 그것을 탐구하고 새로운 사업기회로 창출할 수 있는가?
이상을 한마디로 말하면, ① '우린는 어디를 향하여 갈 수 있는가'와 ② '우리가 가길 바라는 곳은 어딘가'를 결정하는 것이다.
비즈니스의 심층분석에 따른 질문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제품 또는 서비스
①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이 좋은가?
② 경쟁업자와 가격이 어떻게 비교되는가?
③ 판매촉진에 비용을 얼마나 쓰는가?
④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디서 팔아야 하는가?
⑤ 어떤 방식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를 변경해야 하는가?
2) 재무
① 통상적인 이윤과 현금흐름의 수준은 얼마인가?
② 제품 또는 서비스가 어디서 오는가?
③ 우리의 대차대조표는 얼마나 건전한가?
④ 어떤 자본원천이 유용한가?
3) 인사
① 우리의 경영에 어떤 갭이 존재하는가?
② 종업원의 기능에 어떤 갭이 존재하는가?
③ 무엇이 그들을 최선으로 일하게 하는가?
④ 무엇이 그들을 최악으로 일하게 하는가?
⑤ 그들에게 어떻게 임금을 지불하는가?
4) 시설물
① 우리의 빌딩, 기계와 자동차 등은 얼마나 오래 되었나?
② 그들의 수명의 기대치는 무엇인가?
③ 그들은 어떻게 효율적으로 사용하나?
한편 환경에 관한 4가지의 중요분야에 관한 질문 내용으로는 다음과 같다.
1) 소비자
① 소비자는 누구인가?
② 그들은 제품과 서비스에서 무엇을 바라는가?
③ 그들에게 품질과 가격이 어떻게 중요한가?
④ 제품 또는 서비스를 어디서 어떻게 구매하는가?
⑤ 판매촉진이 얼마나 중요한가?
⑥ 소비자들이 왜 우리의 제품 또는 서비스를 특별히 구매하는가?
⑦ 제품에서 무엇을 개발하는가?
⑧ 시장의 규모와 미래의 성장에 관하여 추정할 수 있는가?
2) 경쟁업체
① 누가 우리의 경쟁업체인가?
② 그들은 어느 규모의 비즈니스이며 어디에 위치하고 있는가?
③ 그들은 어떻게 이윤을 취하는가?
3) 기술
① 기술이 변하는가?
② 무엇이 변하는가?
4) 경제
① 우리나라에서의 성장전망은 무엇인가?
② 해외로 판매(수출)할 수 있는가?
③ 등록에서 어떤 변화가 우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④ 무엇이 원자재의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가?
2. 목표설정(Setting Obiectives)
계획과정이란 사명진술서의 개발과 깊은 관련을 맺고 있다. 이는 우리가 무슨 비즈니스에 놓여 있는가를 말해 주고 있다. 이는 방향과 초점을 중심으로 하되 사업이 성장하고 잠재력을 성취할 수 있을 정도로 충분하고 넓게 살펴야 한다. 또한 이는 너무나 제약적이어서 개발을 방해해서는 안 되며, 너무나 광범위하여 무의미해서도 안 된다.
궁극적으로 여러분의 사명진술은 경쟁자와 궁극적으로 다른 무엇인가를 언급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식별되어지는 목표시장에 대한 여러분의 제품 또는 서비스가 보유한 혜택에 근거를 두어야 한다.
기업경영자 또는 소유자가 달성하기 원하는 무엇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진술해야 한다.
① 계량적이어야 하며,
② 시간에 근거로 하며,
③ 현실적이며 성취가능하여야 한다.
중소기업의 사명진술은 과업의 질과 과업환경도 포함하고 있어야 한다. 그리고 대기업의 경우에는 모든 참도진들도 공감(인식)하는 분명한 비전이 제시되어야 한다.
3. 전략,운용요구 및 예산(Strategies, Operating needs and Budgets)
전략이란 '어떻게'의 진술이라 할 수 있겠다. 여기에서는 기업의 목표를 성취하기 위하여 시도되어질 과업을 서술하는데 포괄적이며 계속적 이어야 하나, 복잡할 필요은 없다. 또 전략은 상이한 경영부서간의 협조를 바탕으로 하는 개발이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서로가 협조하여야 할 수 많은 상이한 단계를 평가하는 바, 이에는 가격결정, 분배, 참모(인사), 자본조달 등을 포함시킨다.
전략수립 이후로 하여야 할 단계는 운용적인 요구분석이다.
① 신제품 또는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하여야 하는가?
② 이런 과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새로운 인사를 충원하여야 하는가?
③ 새로운 장비 또는 다른 형태의 투자가 필요한가?
④ 이런 일을 성취하기 위하여 얼마의 자금이 조달되어야 하는가?
이상의 요구를 달성하는 데에서 계획을 수행하여야 할 자원들을 보유하지 않고 있거나 또는 얻을 수 없을 때에는 이 단계에서 전략이 변경되어 피드백 된다.
최종단계에서는 사업의 세부적인 예산을 추적, 검토하여야 한다. 여기서 계획의 모든 양상과 관련 지어 비용과 수입을 계량화하며, 다음에서는 상세한 예측을 필요로 한다.
손익계산서 / 대차대조표 |
사업계획서의 최대 강점은 기업의 방향을 세부적으로 살피는 데 있다. 당면할 모든 문제점을 살필 뿐 아니라 신사업이 갖고 있는 철저한 이해, 특히 시장분석 등을 통하여 도전적인 사업기회에 대비한다. 따라서 '계획서 그 자체' 보다는 '계획과정'이 더욱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투자가들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중소기업체들의 60% 이상이 은행으로부터 자금을 지원 받는다. 사업계획서를 반드시 요구하는 은행은 대체이자율의 크기와 원금의 회수에 높은 관심을 갖고 있다.
특히 사업 성공시 초과이윤을 나눔에는 관심이 없고, 사업 파산시에도 자금을 잃지 않는데 관심이 높다. 은행에 제출될 사업계획서에는 대출자금에 대한 이자를 어떻게 지불할 것인지, 심지어 최악의 사태에 봉착했을 경우에, 어떻게 만기일까지 대출금을 상환할 것인지에 대해 명시해야 한다.
벤처 투자기관에서는 사업계획서의 심사기준이 훨씬 정교하다. 때문에 접수된 20여건의 신청서류 중에서 1건 정도만 협상과정으로 채택되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서는 사업계획의 품질여부가 가장 중요하게 평가되고 있다. 투자제안서에서 가장 중요시 하는 부분은 바로 '사업계획서의 품질'이라 할 수 있다.
특히 중요시하는 2가지 내용은 다음과 같다
① 투자가가 요구하는 높은 수익을 벌 수 있는 잠재력을 사업기회가 갖고 있어야 한다.
② 이런 기회를 찾아내는 기업체가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사업계획서의 체계(Outline of a Business Plan)
① 겉장(Cover Page) ② 목차(Table of Conents) ③ 개요 및 개관(Executive Summary/Overview) ④ 경영진 및 조직(Management and Organization) ⑤ 취급상품 및 서비스(Product/Service) ⑥ 마케팅 전략(Marketing Plan) ⑦ 재무계획(Financial Plan) ⑧ 운영 및 통제관리체계(Operation and Control System) ⑨ 성장계획(Growth Plan) ⑩ 부록(Appendix) |
이상의 항목간들의 순서는 중요하지 않지만, 당신이 품고 있는 사업안에 대해 먼저 설명하는 것이 논리적으로 맞을 것 같다. 우선 그것에 관한 사항들은 개요항에 집어넣는다. 그 다음에는 읽는 사람이 무엇을 알고 싶어할 것인지 논리적으로 기술, 작성해야 할 것이다. 대개 사업계획서의 독자들은 사업을 시도하는 사람에 대해, 그리고 그가 그 사업을 해낼 수 있다고 믿고 있는 것이 무엇 때문인지를 알고 싶어하므로 그것이 다음 순서로 다루어져야 할 것 같다.
그 다음에는 여러 가지 접근방법을 따를 수 있지만, 독자들이 가장 관심있어 할만한 것부터 시작한다. 대개 재무와 마케팅에 관한 사항이 될 것이다. 당연히 독자들은 당신이 다루고자 하는 상품의 시장성을 빨리 알고 싶어한다. 얼마나 팔 수 있을 것인지? 그 다음에는 그 사업을 통해 얼마만큼의 수익이 생기며, 그러기 위해서는 얼마만큼의 자본이 있어야 하는지로 질문이 옮겨갈 것이다. 만약 당신이 제시한 수치가 신빙성이 없다면 그밖의 다른 것들은 아무런 소용이 없다.
사업계획서의 분량에 대해 물어보는 사람이 있는데 거기에 대한 답은 단지 하나, 최대한 간결하되 알릴 것은 다 알려야 한다는 것이다. 당신은 사업계획서를 통해 당신이 기발한 사업안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려야 할 뿐만 아니라, 그것으로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와 그것에 대해 얼마나 소상히 알고 있는지를 보여 주어야 한다. 그러나 현재의 추세는 짧은 쪽을 선호하며, 짧은 계획서는 중요한 사항만을 언급해도 무방하므로 유리한 점이 많다. 그러나 세부적인 것은 따로 준비해 두었다가 차후 추가적인 요청이 있으면 제출한다.
⑴ 투자자본 기안서 (The Venture Capital Proposal)
많은 투자가들이 당신이 얼마나 철저하게 당신의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지에 관심이 있기 때문에 전체 사업계획서를 살펴보기를 원한다. 그러나 어떤 사람들은 내부 운영계획의 상당부분을 생략한 약식 서류를 원하기도 한다, 후자의 사람들이 알고자 하는 것은 궁극적으로 다음의 6가지 이다.
① 사업개념(Your Concept) ② 시장성(Your Market for it) ③ 마케팅전략(Your Plan for Going to the Market) ④ 경영진(Your Managemant Team) ⑤ 재무계획(Your Financial Plan) ⑥ 거래조건(The Deal) |
⑵ 사업계획서의 내용(Content of Business Plan)
사업계획서의 각 항목에 무엇을 포함시켜야 할지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을 수 있도록 각항목에 대해 보다 자세하게 설명한다. 포함시켜야 할지 생략해야 할지 모르겠거든 일단 포함시켰다가 나중에 종합 정리하는 것이 훨씬 쉽다.
⑶ 겉장 및 목차(The Cover Page and Table of contents)
간단한 것 같지만 종종 간과되거나 제대로 주의를 못 받는 중요한 항목이다. 흔히 독자들은 어떤 것이 아루어져 있는지 알기 위해 목차부터 훑어 본 후에 자기들이 원하는 것을 찾아 읽는다. 그러므로 짧은 항목이지만 신경 써서 잘 만들어야 한다.
⑷ 개요 및 개관(The Executive Summary Overview)
사업계획서는 대개 다음에 전개되는 내용을 간추린 개요서로 시작한다. 여기에는 당신이 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이며, 그것을 어떻게 해나 갈 것이며, 자금은 얼마나 들며, 얻는 것은 무엇인지가 간결하게 나타나야 한다. 또한 그것을 읽는 사람에게서 기대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밝히는 글이 함께 들어갈 수도 있다. 이 항목은 앞으로 전개될 내용에 대해 독자를 준비시켜 준다. 그러나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독자로 하여금 계속 읽어보고 싶게 해야 한다는것이다. 사업성 심사자의 관심을 끌지 못해 한번도 읽혀지지 않는 사업계획서들이 의외로 상당히 많기 때문이다
흥미롭게도 성공적인 기업인들은 거의 언제나 자기들이 구상하고 있는 사업안을 명확하고 간결하게 표현할 수 있다. 당신이 하고자 하는 바를 남들에게 정확하게 알릴 수가 없다면 자신이 정확하게 무엇을 하고자 하는지 뚜렷하지 않다는 신호이다. 만약 그러하다면 투자가들은 더이상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읽으려 하지 않을 것이다.
⑸ 경영진 및 조직(Managemant and Organization)
자본가라면 누구나 알고 싶어하는 중요한 분야의 하나는 경영조직에 관한 것이다. 사업계획서에 적혀 있는 이 모든 일을 해낼 사람은 누구인가? 즉, 경영진이 누구냐는 것이다. 당신은 독자에게 당신과 당신 팀구성원들이 정말로 성공적으로 실현할 수 있음을 설득시켜야 한다. 당신은 어떤 사람인가? 독자가 당신을 믿을 수 있는 근거는 무엇인가? 당신의 경영진은 어떠한 자격을 갖추고 있는가? 당신의 기업이 성장해감에 따라 당신이 필요로 할 사람이 누구인지 알고 있는가?
당신의 후원자들이 당신이 "일익악단"일 것 같은 조짐이 있으면 불안해 할 것이다. 물론 당신이 가장 중요하다. 그리고 사업의 성패는 당신에게 달려 있다. 그러나 모든 일을 당신 혼자서 해갈 수는 없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은 당신이 어떤 사람들과 함께 일하느냐에 따라 당신에 대한 인상을 달리 할 것이다.
당신의 자격을 내세우고 관련특기가 있다는 것도 소개한다. 사람들은 아마추어보다는 프로에게 투자하기를 원한다. 그러므로 이력서를 부록에 첨부하기도 한다. 만약 당신이 잘 보여야 하는 사람들에게 내세울만한 자격이 없다면 필요한 자격이 있는 사람들과 연관을 맺는다. 즉, 자격을 사는 것이다. 그것은 그렇게 힘든 일이 아니다. 소위 전문가들은 당신이 갖고 있는 사업기술이 없는 경우가 많다. 당신은 그 전문가들을 이끌고 사업체를 꾸려가는 추진력을 담당하면 된다.
⑹ 취급상품 및 서비스(Product/Service)
제안한 사업의 정확한 성격에 따라 다르겠지만, 취급하고자 하는 상품 및 서비스 항목9에 일정량의 자료를 꼭 포함시켜야 한다. 그러나 어떤 상황에서도 전문용어을 남용하여 독자를 곤란하게 해서는 안된다. 이것은 전문성이 강한 기업인들이 특히 조심해야 할 점이다. 그러나 당신 사업에 필요한 기술적 측면을 알고 싶어하는 사람들에게는 따로 제출하든지 아니면 부록에서 보여줄 수 있게끔 준비한다.
여기에서는 독자들이 상품에 대한 이해를 갖고 당신이 그 세부적인 것까지 충분히 검토했음을 알 수 있을만큼만 하면 된다. 즉, 그것이 제대로 작동하고 준비 완료 되었다는 것을 납득시킬 수만 있으면 되는 것이다. 당신의 상품이나 서비스에 대해 얼마나 기술해야 하는지에 대한 판단도 쉽지 않다. 그러므로 그때 그때마다' 이 사업을 이해하고 판단하는데에 있어 이것을 알아야 할 필요가 있느가?' 하고 자문자답해 보면서 작성한다.
⑺ 마케팅 전략(The Marketing Plan)
빈틈없는 자본가들이 상당수은 당신 사업의 시장성을 구체적으로 알고 싶어한다. 누가 살 것인가? 시장은 얼마나 큰가? 당신이 고객으로 추측하고 있는 대상은 누군가? 돈을 지불하라고 사갈 것이라는 증거는 있는가? 이처럼 당신의 목표대상 시장을 명확하게 밝혀내는 일은 사업계획서에서 굉장히 중요하다. 당신 상품에 대한 충분한 시장이 있다는 것을 독자에게 확신시킬 수 있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당신은 당신의 판매대상 산업이나 고객에 대해 주의깊게 알아보아야 한다. 그들에 대한 파일을 작성해 둠으로써 그들의 특성과 행동을 알아두도록 한다.
당신의 마케팅전략은 어떤 것인가? 이 항목은 당신의 상품을 시장에 어떻게 내보낼 것인지에 대한 전반적인 계획으로 시작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것은 다음에 따라올 것들에 대한 분위기을 설정해 준다. 목표대상 시장은 누구인가? 시장의 어떤 부분을 파고들 계획인가? 시장 유치계획의 타이밍은 언제인가? 그리고 정확히 어떻게 판포를 개척할지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기술한다.
1) 유통체계(Distribution System)
어떤 유통기구를 통해 시장에 내놓을 작정인가? 중간상인들의 반응은 어떠할 것 같은가? 신진기업이 시장에 진출하는 데 있어 가장 흔히 부딪히는 장벽이 유통문제이기 때문에 이것은 가장 중요한 항목이다. 당신의 상품을 취급해 주겠다고 나서는 유통기구가 있어서 그 이름을 열거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2) 판매부원(Sales Force)
판매는 누가 할 것인가? 대리인을 둘 것인가 아니면 판매부원을 둘것인가? 누가 시장에 나가 주문을 받아올 것인가?
3) 판촉활동(Promotion)
어떤 판촉계획을 가지고 있는가? 광고, 선전활동, 전람회(trade show), 인쇄물 그밖의 많은 것들을 미리 계획을 세워두어야만 한다. 당신이 팔려고 하는 것을 시장에서 어떻게든 알고 있게 만들어야 한다. 그들을 위해 어떤 혜택을 마련해 두었는가? 판촉계획에 수치를 포함시킴으로써 끊임없이 비용에 신경 쓰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자본가들은 자기가 제안한 것에 대한 경비를 밝히기를 꺼려하는 사람들을 불안해 한다.
4) 경쟁업체(Competition)
당신의 경쟁상대가 누구인지 밝힌다. 자기가 뛰어들고자 하는 시장의 구조에 대해 모르고 있는 기업가들은 투자가들의 걱정을 불러 일으킬 것이 당연하다.
만약 단순히 경쟁업체들의 이름을 밝히는 것으로 충분하다고 생각한다면 큰 오산이다. 경쟁업체라고 다 같은 경쟁업체가 아니기 때문에 그들 각자와 정확히 어떻게 경쟁할 것인지? 그들 중 누가 더 대단한 경쟁상대인지? 시장에서의 각각의 입지는 어떤지를 밝혀야 한다. 이것으로 그 업계를 잘 알고 있다는 것을 보여 줄 수 있다.
5) 가격책정(Pricing)
당신의 상품에 대해 시장에서 얼마나 쳐줄 것 같은가? 당신이 만들어 낸 가치에 대한 값은 얼마인가? 당신 사업의 수익은 당신의 상품에 대해 얼마나 받을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가격은 당신 사업의 수익성을 결정하는데 있어 둘도 없이 중요한 요소이다.
만약 당신이 일용품 시장에서 팔 것이라면, 시장가격대로 팔아야 한다. 때문에 당신의 수익성은 얼마나 싸게 생산하느냐에 달렸다. 따라서 비용면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유해야 한다. 그런 상황에서는 비용절감측면에 초점을 맞춘다. 그러나 당신의 상품에 대해 뚜럿하게 정해진 시장가격이 없을 경우에는 시장에서 얼마까지 받을 수 있는 지를 결정해야 하는 난제에 봉착하게 된다. 당신의 사업계획서를 읽는 사람은 당신이 그 문제를 어떻게 푸는지를 알고 싶어할 것이다.
그러므로 당신이 책정한 가격표와 가격정책을 사업계획서에 포함시키는 것이 좋다. 따라서 여러 가지의 서로 다른 가격과 업자간의 할인가격에 대한 손익분기량을 보여 주는 손익분기분석표는 반드시 포함시켜야 한다.
⑻ 재무계획(The Financial Plan)
다른 계획들이 모두 짜여지기 전까지는 제대로 된 재무계획을 마련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당신이 필요한 투자자금액이 얼마나 될지는 무엇을 하고자 하는가에 달려 있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다수의 사업계획서 독자들에게는 관건이 되는 항목이다. 이것은 이를테면 모든 것이 밝혀지는 마지막 장이며, 소위 '최저투자선(bottom line, 사업문제의 요지)인 셈이다.
재무계획의 대부분은 현금흐름계획(Cash Flow Plan), 즉 현금유출입계획을 만드는 데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여기에서는 사업체에서 흘러나가고 사업체로 흘러들어오는 모든 현금흐름에 대해 고찰하고 있다. 그것을 통하여 최종적으로 얻고자 하는 바는 사업을 착수하는 데 필요한 자금이 얼마이며, 전폭적인 조업에 의해 궁극적으로 벌어들일 수 있는 돈은 얼마가 될 것인지를 예상하는 것이다. 이로써 투자가들은 어느 시점에서 자기들이 투자한 지분을 돌려 받고 배당금을 얻기 시작하는지를 볼 수 있게 된다. 투자가들은 자기들이 언제쯤이면 돈을 돌려 받을 수 있는지 무척 알고 싶어하므로 반드시 알려 주어야 한다.
여기에 대한 지식을 갖춘 사람이라면 당신의 현금유출입 분석표를 보고 당신의 경영기술을 가늠할 수 있다. 만약 당신이 중요한 경비를 간과하고 있거나, 지나치게 낙관적이거나 심지어 비현실적으로 비쳐지며, 사업을 운영하는 데 드는 경비가 얼마나 되는지를 정말로 제대로 알고 있는지 의심이 가게끔 한다면, 읽는 사람은 당신의 사업능력을 의심할지도 모른다. 잘 된 사실적인 현금유출입계획을 만들 수 있는 미경험자는 아주 드물다.
당신의 재무계획서에는 운영자본을 어떻게 마련할 것이며, 사업의 여러 발전단계에서 필요한 돈을 어디서 구할 것인지에 대한 설명이 포함되어야 한다. 나중에 토의할 것이지만, 사업은 여러 성장단계를 거친다. 성공적인 회사로 성장하려면 보통 착수, 제1단계, 제2단계, 그리고 제3단계 투자가 계속적으로 필요하다. 각 단계에서 어떻게 자금을 구할 작정인가? 그 자금은 언제 필요한가?
⑼ 운영 및 통제관리체계(Operation and Control System)
당신이 운영 및 통제관리체계의 본질과 중요성을 잘 알고 있다는 증거를 보여 주어야 한다. 무능력한 기업가의 한 표정은 사업체를 운영하고 그것의 활동을 관리하는 데 따르는 모든 세부사항들을 경시하는 태도이다. 흔히 볼 수 있는 이러한 성실치 못한 태도는 사업을 파산으로 몰고 간다.
당신의 운영체계는 필요한 것이 다 제대로 처리되는지를 확실하게 해준다. 회사가 상품주문을 받으면 갖가지 활동을 개시시켜야 하고 주문 이 제대로 처리되려면 모든 사람들이 그것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다. 당신은 사업계획상 이것이 필요하지만, 투자목적으로 당신의 계획서를 읽는 사람에게는 이것의 대부분은 보여 주지 않아도 된다. 하지만 세부적인 것까지 모두 들여다 보았다는 인상은 심어주도록 한다. 그리고 좋은 운영체계가 장기적인 성공을 위해 얼마나 중요한지 당신이 알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한다.
당신의 관리체계는 이익을 남기는 데 있어 결정적인 사항이다. 그러므로 이 분야에 관한 것은 보통 회계전문가들에게 크게 의존할 것이다. 그러나 당신이 관리체계에 대한 책임을 전적으로 포기할 수도 있다고 착각하지는 말아야 한다. 예산은 당신의 중요한 관리도구이므로 예산 작성에 관한 장을 주의 깊게 공부해야 한다.
⑽ 성장계획(Growth Plan)
당신이 구상하고 있는 성장계획을 반드시 독자에게 알려라. 그들은 당신에게 한가지 재주만 있는 것이 아니라는 확신을 원한다. 그밖에 마음에 두고 있는 다른 상품이나 서비스가 있는가? 달리 유치하고자 하는 시장은 있는가? 당신의 기업을 어떤 방향으로 이끌어 나갈 작정인가?
자본가들은 기업의 미래와 당신이 미레에 어떤 역할을 수행할 것인지에 대해 가장 관심이 크다. 당신이 대기업 건설을 계획하고 있는 것과 어느 정도 돈을 벌기만 하면 중도에 빠져나올 것을 계획하고 있는 것은 전혀 다른 문제일 것이다.
(11) 운영계획(Operational Plan)
일단 사업을 착수한 후에는 운영계획을 작성하는 일을 벗어날 수가 없다. 해마자 당신은 상세한 운영계획을 마련해야 한다. 거기에는 그 해 의 사업목표가 무엇이며,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무엇을 해야 하는지 그리고 각 업무에 대한 예산이 짜여져 있어야 한다. 이것은 기업전체 조직이 관련되어야 하므로 결코 작은 일이 아니다. 이 주제는 여기서 다루기에는 너무 길기 때문에 여기에 대한 필요성만 주지시킨다.
잘된 사업계획서는 작성하는데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들 뿐만 아니라 새로운 정보가 나타남에 따라 여러 번 수정이 가해진다. 그렇지만 그것은 충분한 값어치가 있다. 당신이 사업가로서 경륜을 더해감에 따라서 당신은 점점 더 많은 시간을 계획하는데 쏟을것이다. 기업의 활동을 지도하고 관리하는 것이 직업경영인의 의무이기 때문이다.
사업계획서의 형식과 내용
현재 실무에서 사용되고 있는 각종 사업계획서의 내용은 그 해당 용도에 따라 여러 가지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으나 종류별 사업계획의 형식은 전체적으로 거의 유사하다고 할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여러종류의 사업계획내용들은 공통적으로 객관적인 관점에서의 충분한 이해와 관심을 엿볼 수 있도록 표현되어야 한다. 다음에 열거하는 사업계획서의 목차와 내용은 일반적인 사례에 해당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적절한 변화를 가하여 현장에서 사용하면 무난하리라 본다.
1. 일반현황
창업자의 인적사항과 계획하고 있는 공장입지 등 향후 사업의 형태와 전개방향에 대한 개략적인 설명내용이다.
⑴창업자(대표자) 현황 ⑵회사의 일반현황(이사진 현황 포함) |
2. 계획사업의 개요
사업의 내용과 생산하고자 하는 제품의 특성등 기존제품과의 차이점, 향후의 기대효과 즉, 수입대체효과, 국민경제적효과, 고용창출효과, 지역개발효과, 신기술보급효과 등에 대하여 기술한다.
⑴개발동기 ⑵사업내용 ⑶생산제품의 특성 ⑷기대효과 |
3. 시장현황
현재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동종업계의 동향 즉, 업체별 매출액, 생산설비의 규모, 업체별 생산제품의 장단점, 업체별 시장점유율, 해외시장동향, 국내시장의 추세 등에 따라 계획제품의 시장침투가능성 여부를 기술하며 해당업종에 대한 국내외 성장가능성에 대하여 강조한다.
⑴동종업계현황 ⑵시장의 규모와 전망 ⑶시장점유율과 경쟁관계 ⑷계획제품의 침투가능성 |
4. 판매계획
기존 업체별 판매형태와 전략을 비교평가하여 고유의 판매전략 및 광고전략, 판매형태를 기술하고 합리적인 판매가격을 설정하며 향후의 아프터서비스에 대한 계획을 설명한다.
⑴판매전략 및 판매현황 ⑵가격정책 ⑶A/S 계획 ⑷국내판매계획 ⑸수출계획 |
5. 생산계획
제품의 제조공정도를 이해하시 쉽도록 그리고 판매계획과 자금조달능력에 따른 적정 설비투자계획을 수립한 후 생산능력에 따른 자체 생산계획과 부족분에 대한 외주생산계획을 기술한다. 설비투자에 대한 부분은 국내구입과 수입으로 구분을 하며 구입처와 가격등을 기술한다.
⑴제조공정도 ⑵자체생산계획 ⑶외주생산계획 |
6. 설비투자계획
⑴적정규모의 제조설비 및 검사설비 내역 ⑵구입처, 수량, 가격 |
7. 인원 및 조직계획
경력에 맞는 임원진의 구성과 초기의 기업에 적합한 적정인원의 산출근거를 제시하여야 한다. 또한 해당업종의 특성 또는 회사의 특성에 부합되는 조직체계도를 그리도록 한다.
⑴업무흐름별 조직체계도 ⑵직무별, 직위별, 소요인원 |
8. 원부자재 조달계획
국내외의 원부자재 공급처의 가격(견적서 첨부)과 납품조건, 납기, 최소 주문량 등을 조사하여 생산계획에 따른 재고량을 감안한 조달계획을 작성한다.
출처 : [기타] 니즈폼 www.nizfor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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