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 내용은 화성에서 온 남자, 금성에서 온 여자 (존 그레이 ) 책 내용중 일부다.

가장 유용한 부분이 아닐가 싶습니다.



사랑의 편지기법


  부정적인 감정을 털어 버리고 다시금 애정이 깃든 대화를 할 수 있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 가운데 하나가 바로 사랑의 편지기법이다. 독특한 양식에 따라 자신의 감정을 써 내려가는 사이에 부정적인 감정은 조금씩 힘을 잃어 가고 긍정적인 정서가 되살아난다. 그리고 이러한 작업을 통해 편지를 쓰는 능력도 눈에 띄게 향상될 수 있다. 사랑의 편지기법은 다음과 같은 세 과정으로 나뉜다.


  1 당신의 가슴속에 있는 분노, 슬픔, 두려움, 후회, 사랑의 감정을 담아 사랑의 편지를 쓴다.
  2 당신이 배우자로부터 듣고 싶은 말을 직접 답장으로 써 본다.
 3 사랑의 편지와 답장을 놓고 배우자와 그것에 대해 대화를 갖는다.
 

 이 사랑의 편지기법은 상당히 융통성 있게 운용할 수 있다. 3단계를 전부 해보아도 좋고 그 중 한 가지나 두 가지만 선택적으로 실천해 볼 수도 있다. 예를 들면 당신은 1단계와 2단계를 차례로 거치면서 마음을 정리한 다음, 원망이나 비난을 털어 버리고 상대와 다시 이야기를 해볼 수도 있다. 또 어떤 경우에는 사랑의 편지와 답장을 쓴 다음 그것을 가지고 배우자와 함께 이야기해 보는 3단계까지 모두 실행에 옮겨 볼 수도 있을 것이다.

  두 사람의 관계를 치유함에 있어서는 3단계 전 과정을 거치는 것이 좋은 경험이 되겠지만, 시간이 너무 소요되는 면이 있고 또 때로는 그렇게까지 할 필요가 없을 경우도 있다. 경우에 따라서는 제 1단계의 사랑의 편지만 써 보는 것으로도 큰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몇 가지 실례를 통해 사랑의 편지를 쓰는 방법을 알아보기로 하자.


  제 1단계-사랑의 편지쓰기

  사랑의 편지를 쓰기 위해서는 우선 편지쓰기에 알맞은 자기만의 공간을 찾는다. 그런 다음 분노, 슬픔, 두려움, 후회, 사랑의 감정을 담아 편지를 쓴다. 이같은 형식은 당신의 감정을 충분히 표현할 수 있게 하고 스스로 그것을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기 감정이 어떤지 제대로 파악해야 비로소 상대방에게 차분히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기분이 몹시 상해 있을 때 그야말로 만감이 교차하는 것을 느낀다. 예를 들어 당신의 배우자가 당신을 실망시켰다면 당신은 그가 무신경해 당신 기분을 몰라주어서 화날 수 있고, 그의 입장에서는 당신이 자기 수고를 고마워하지 않는 것 같아 화날 수 있다. 당신은 그가 일에만 관심을 쏟는 것 같아서 슬프고, 그는 또 당신이 자기를 믿지 않는 것이 슬프면서 한편으로는 당신으로부터 결코 용서받지 못할 거라는 두려움을 느낀다. 당신은 그가 당신에게 별로 마음이 없는 것은 아닌지 두렵고, 두 사람 모두 자기가 상대에게 사랑을 베풀지 않고 속으로 원망하고 있다는 사실이 조금은 미안하기도 하다. 그러나 동시에 혹은 그녀에게는 당신의 배우자임을 기뻐하는 마음과, 그 사랑과 관심을 얻고 싶다는 갈망이 가슴속에 자리하고 있다.


  우리 속에 있는 사랑의 감정을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우선 부정적인 감정들을 모두 밝은 데로 끄집어 낼 필요가 있다. 분노와 슬픔, 두려움과 후회의 네 가지 부정적 감정을 충분히 발산시키고 나면 비로소 깊은 곳에 자리하고 있던 애정을 느끼고 이를 표현할 수 있게 된다. 다음은 기본적 형태의 사랑의 편지를 쓰는데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지침이다.


  1 당신의 배우자 앞으로 편지를 써라. 그쪽에서 사랑과 이해로 당신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있다고 상상하면서.
  2 분노의 감정에서부터 출발해서 슬픔, 두려움, 후회, 마지막으로 사랑의 감정까지 순서대로 진행시키고, 편지마다 이 다섯 가지 감정이 빠짐없이 포함되도록 하라.

  3 각각의 감정에 대해 몇 개씩 문장을 만들되 다섯 항목의 길이가 거의 비슷해지도록 하라. 문장은 되도록이면 간명하게 표현하라.
  4 하나의 항목이 끝나면 잠시 사이를 두고 그 다음의 감정이 솟아오르는 것을 주목하라.
  5 마지막의 사랑에까지 도달하기 전에 중간에서 편지쓰기를 포기하지 마라. 사랑의 감정이 솟아오를 때까지 참을성을 갖고 기다려라.
  6 다섯 개 항목이 모두 끝나면 말미에 당신의 이름을 써라. 당신이 원하는 것이 무엇이고 필요한 것은 무엇인지 잠시 생각해 본 다음 추신란에 그것을 써라.

  편지를 쓰는 작업을 보다 간소화하려면 다음에 제시되어 있는 양식을 그대로 사용할 수도 있다. 다섯 개의 항목마다 당신이 감정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되는 문장의 기본 골격이 포함되어 있는데, 이 중에서 한두 가지만 활용해도 좋고 그 골격을 그대로 유지해도 괜찮다. 대체로 "나는 화가 난다, 나는 슬프다, 나는 두렵다, 나는 미안하다, 나는 원한다, 나는 사랑한다"는 표현이 주류를 이루고 있지만, 꼭 그런 형태의 문장이 아니더라도 당신의 감정을 표현하는데 도움이 된다면 상관없다. 사랑의 편지 한 통을 완성하는데 대략 20분 정도의 시간이 걸릴 것이다.


  [사랑의 편지]


  사랑하는 누구누구에게 내 마음을 당신께 전하고자 이 편지를 씁니다.
 

1 분노 "나는 무엇무엇 하는 것이 싫어요." "무엇무엇 해서 실망했어요." "무엇무엇 라서 화가 나요." "무엇무엇 때문에 불쾌해요." "무엇무엇 하기를 원해요."

  2 슬픔 "무엇무엇에 대해 실망을 느껴요." "무엇무엇 라는 것이 슬퍼요." "무엇무엇 때문에 마음이 아파요." "무엇무엇 하기를 바랐어요." "무엇무엇 하기를 원해요."

  3 두려움 "무엇무엇이라서 염려스러워요." "무엇무엇 할까 봐 두려워요." "무엇무엇이 겁이 나요." "무엇무엇을 원하지 않아요." "무엇무엇이 필요해요." "무엇무엇 하기를 원해요."


  4 후회 "무엇무엇이라서 당황스러웠어요." "무엇무엇이라서 미안해요." "무엇무엇에 대해 부끄러움을 느껴요." "무엇무엇을 원했던 것은 아니에요." "무엇무엇 하기를 바라고 있어요."

  5 사랑 "무엇무엇을 사랑해요." "무엇무엇 하기를 원해요." "무엇무엇을 이해할 수 있어요." "무엇무엇을 용서해요." "무엇무엇을 고맙게 생각하고 있어요." "무엇무엇에 대해 당신에게 감사해요." "무엇무엇이라는 걸 잘 알아요." 몇 년 몇 월 몇 일 추신-당신에게서 듣고 싶은말-무엇무엇


  다음에는 사랑의 편지기법에 대한 당신의 이해를 돕기 위해 몇 가지 대표적인 경우를 보기로 제시해 보았다.


  건망증에 대한 사랑의 편지


  톰이 예상했던 것보다 낮잠을 오래 자는 바람에 그의 딸 헤일리를 치과에 데려가야 하는 걸 깜빡 잊었고, 그래서 그의 아내 사만다는 몹시 화가 났다. 하지만 못마땅하고 화나는 마음을 남편에게 대놓고 얘기하는 대신 그녀는 조용히 앉아서 다음과 같은 사랑의 편지를 썼다. 편지를 쓰고 난 후 사만다는 한결 누그러진 마음으로 남편과 이야기할 수 있었다.
  편지를 쓴 덕분에 그녀는 남편에게 잔소리를 하거나 설교하고 싶은 충동을 느끼지 않았다. 다른 때 같았으면 말다툼이 벌어지고 말았겠지만 그들 부부는 그날 애정이 충만한 저녁시간을 보냈다. 다음 주에 톰은 헤일리를 치과에 데리고 가는 일을 잊지 않았다. 다음은 사만다가 쓴 사랑의 편지다.


  사랑하는 톰


  1 분노-당신이 잊어버렸다는 게 화가 치밀어요. 당신이 낮잠을 너무 오래 자서 난 화가 나요. 당신은 낮잠을 자고 나면 만사를 다 잊어버리는데, 나는 그게 정말 싫어요. 하나에서 열까지 내가 챙겨야만 한다는 것이 참을 수가 없어요. 당신은 내가 그 모든 일을 다 해주기를 바라고 있어요. 난 이런 상황에 넌더리가 나요.

  2 슬픔-헤일리가 치과 예약을 놓치게 되어서 나는 속이 상해요. 당신이 그걸 잊었다니 유감이에요. 당신을 신뢰하고 의지할 수 없을 것 같아 우울해요. 나는 당신이 그렇게 힘들게 일해야 한다는 것이 슬프고, 당신이 피곤해하는 모습이 보기 딱해요. 당신이 나를 위해서 낼 수 있는 시간이 별로 없다는 사실이 나를 우울하게 만들고, 당신이 나를 보고도 무덤덤할때 마음이 상해요. 당신이 집안일에 도무지 신경을 쓰지 않으면 나는 섭섭해요. 당신이 내게 관심조차 없는 것 같거든요.


  3 두려움-모든 일을 내가 알아서 처리해야 한다는 것이 싫어요. 나는 당신을 믿고 의지하고 싶은데 당신은 너무 무심한 것 같아요. 나 혼자 모든 일을 해 나가고 싶지는 않아요. 내겐 당신의 도움이 필요해요. 당신이 필요하다구요. 하지만 당신은 그 어떤 것도 책임지지 않으려는 것 같아 섭섭해요. 당신이 하고 있는 일이 너무 힘겨운 건 아닌지 걱정이 되고, 그러다가 당신이 건강을 잃을까 봐 겁이 나요.

  4 후회-나는 당신이 약속을 해놓고 깜빡 잊어버리곤 하는 것이 당혹스러워요. 당신이 약속 시간에 늦으면 나는 짜증이 나요. 내가 너무 잔소리가 심한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되는군요. 좀 너그럽게 이해하지 못해서 미안해요. 내 애정이 그것밖에 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나를 부끄럽게 해요. 난 당신을 거부하고 싶지는 않아요.


  5 사랑-당신을 사랑해요. 당신이 피곤하다는 걸 이해하고 당신이 정말 힘들게 일한다는 것도 알고 있어요. 나는 당신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는 것을 알아요. 당신이 약속을 잊어버린 것을 용서해 줄게요. 치과 예약을 다시 해주어서 고마워요. 헤일리를 데리고 치과에 가겠다고 생각한 당신에게 고마움을 느껴요. 당신이 관심이 없어서 잊은 게 아니라는 걸 나는 잘 알아요. 당신이 나를 사랑하고 있다는 것도요. 당신을 만나 결혼한 것이 내게 얼마나 큰 행운인지 모르겠어요. 오늘 당신과 정겨운 저녁시간을 보내고 싶군요. 사랑을 전하며, 사만다. 


추신-다음 주에는 꼭 잊지 않고 헤일리를 치과에 데리고 가겠다는 말을 당신에게서 듣고 싶어요.


  무심함에 관한 사랑의 편지


  짐은 다음 날 아침에 사업상의 일로 출장을 떠나게 되어 있었다. 그의 아내 버지니아는 전날 저녁을 좀 특별하고 오붓하게 보낼 생각으로 침실로 망고를 가지고 들어가 남편에게 권했지만 그는 침대에 앉아 책을 읽는데 열중한 나머지 배고프지 않다고 짤막하게 대꾸할 뿐이었다. 거부당했다고 느낀 버지니아는 침실을 나왔다. 그녀는 화가 났고 자존심이 상했다. 그러나 침실로 다시 들어가 어쩌면 사람이 그럴 수가 있느냐고 따지는 대신 그녀는 사랑의 편지를 썼다.
  편지를 쓰고 나니 그녀는 한결 마음의 여유가 생겼고 남편의 무심함을 용서할 수 있을 것 같았다. 그녀는 다시 침실로 가서 남편에게 말했다.

  "오늘은 당신이 내 곁을 떠나기 전에 우리가 함께 보내는 마지막 밤이에요. 우리 좀 특별한 시간을 갖기로 해요."  짐은 기꺼이 책을 내려놓았고 그들 두 사람은 은밀하고 행복한 시간을 보냈다. 편지를 쓴다는 일이 버지니아로 하여금 상대의 관심을 보다 직접적으로 요청해 볼 용기와 사랑을 갖게 한 것이다. 그녀는 자기가 쓴 사랑의 편지에 대해 굳이 남편과 이야기할 필요조차 느끼지 않았다.
  다음은 당시 그녀가 쓴 편지이다.


  사랑하는 짐


  1 분노-오늘은 당신이 떠나기 전의 마지막날 밤인데 당신은 줄곧 책만 읽고 있군요. 나는 당신이 날 무시하는 것 같아 화가 나요. 당신은 이 시간을 나와 함께 보내고 싶어하지 않는 듯해서 실망했어요. 우리가 좀더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낼 수 없다는 것이 나를 화나게 해요. 당신에게는 늘 나보다 더 중요한 일이 있는 것처럼 보여요. 나는 당신의 사랑을  느끼고 싶어요.


  2 슬픔-당신이 나와 함께 있기를 원하지 않는 것 같아 슬퍼요. 당신이 그렇게 일만 열심히 하면 나는 섭섭해요. 당신은 내가 곁에 있는지 없는지조차 모르는 사람 같아요. 당신이 언제나 바쁘기만 하고 나와 이야기하는 시간을 아까워하는 것처럼 보일때 나는 마음이 상해요. 당신이 내게 관심을 보이지 않으면 난 상처를 받아요. 당신에게 나는 특별한 존재가 아닌 것 같아요.

  3 두려움-당신은 아마 내가 왜 기분이 상했는지조차 모를 거예요. 당신이 내게 관심이 없으면 어쩌나 걱정이 돼요. 이런 마음을 당신한테 털어놓으려고 해도 거부당하게 될까 봐 두려워요. 나는 우리 사이가 서서히 멀어지는 것은 아닌지 겁이 나고, 그런 상황을 무기력하게 지켜보고 있어야 하는 게 싫어요. 나는 당신이 나를 싫어할까 봐 초조해요.


  4 후회-나는 당신과 함께 있고 싶은데 당신은 관심조차 없는 것 같아 당혹스러워요. 그리고 당신의 그런 반응에 이토록 마음이 상한 나 자신에 대해서도 당혹감을 느껴요. 내가 너무 많은 요구를 하는 건 아닌지 모르겠네요. 좀더 너그럽게 받아 줄 수 있다면 좋을 텐데. 당신의 말 한 마디에 쌜긋해져서 두 번 다시 기회를 주어 보지 않은 걸 후회해요. 나에 대한 당신의 사랑을 믿지 못해서 미안해요.

  5 사랑-나는 정말로 당신을 사랑해요. 망고를 가지고 들어갔던 것도 바로 그 때문이었어요. 뭔가 당신이 기뻐할 만한 일을 하고 싶었거든요. 나는 오늘 당신과 특별한 저녁시간을 보내고 싶었어요. 지금도 그 마음엔 변함이 없어요. 당신이 즉각 내게 반응을 보여 주지 않은 것을 용서할 게요. 당신이 뭔가를 읽는 도중이라서 그랬으리라는 것을 이해해요. 우리, 오늘 저녁은 서로 사랑하며 정답게 보내기로 해요. 당신을 사랑하는 버지니아. 추신-내가 당신에게서 듣고 싶은 말은 이런 거예요. "사랑해, 여보. 나도 오늘밤은 당신과 함께 오붓하게 보내고 싶어. 당신이 무척 보고 싶을 거야."


  논쟁에 대한 사랑의 편지


  마이클과 바네사는 경제적인 문제의 결정을 앞에 놓고 의견 차이를 보이다가 순식간에 논쟁으로 번졌다. 자기가 아내에게 소리를 지르고 있다는 것을 깨닫는 순간 마이클은 이야기를 멈추고 심호흡을 한 번 하고는 이렇게 말했다. "이 문제에 대해 생각해 볼 시간이 좀 필요하니 조금 있다가 다시 얘기하기로 합시다." 편지를 쓰고 난 그는 아내에게로 가서 좀더 포용하는 자세로 다시 대화를 시작할 수 있었고, 그 결과 두 사람은 그 문제를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었다. 다음은 그가 쓴 사랑의 편지다.

  

사랑하는 바네사


  1 분노-당신이 그렇게 감정적으로 나오면 나는 화가 나요. 나를 이해해 보려고 하지 않는 당신의 태도가 나를 화나게 하고 있소. 왜 좀 차분히 이성적으로 대화를 하지 못하는지 당신한테 실망하게 돼요. 당신이 매사에 과민한 반응을 보이거나 쉽게 마음을 상하곤 하는 것이 정말 부담스럽고, 당신이 나를 믿지 못하고 거부할 때면 화가 나요.


  2 슬픔-우리가 이렇게 말다툼을 하는 건 나를 서글프게 하오. 당신이 날 의심하고 믿지 못하는 것 같아 기분이 언짢소. 당신의 사랑을 잃는다는 것이 나를 슬프게 하고, 우리가 언쟁을 벌이거나 싸움을 하게 되는 게 싫소.


  3 두려움-내가 잘못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걱정스럽소. 당신 기분을 상하게 하지 않고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는 없는 건지 모르겠소. 내 감정을 당신한테 털어놓기가 두려워요. 당신이 나를 나쁘게 생각할까 봐, 그리고 나를 무능력한 사람으로 볼까 봐 그렇게 언짢아할 때는 어떻게 말을 해야 하는지 잘 모르겠소. 무슨 말을 해야 좋을지.


  4 후회-당신 마음을 아프게 해서 미안하오. 당신 의견에 동의하지 못해 미안하고 내 생각만 옳다고 우겨서 미안하오. 성급하게 내 의견을 관철시키려 하고 당신 기분을 고려하지 않아서 미안해요. 당신을 그런 식으로 대해서는 안되는 건데. 일방적으로 당신을 비난한 내 행동은 잘못된 것이었소.


  5 사랑-나는 당신을 사랑하오. 이제는 당신의 감정에 귀를 기울일 수 있을 것 같소. 나는 당신에게 도움이 되고 싶소. 내가 당신 기분을 상하게 하고 당신 의견을 묵살하려 했다는 것을 깨달았어요. 정말 미안하게 생각하오. 나는 당신을 너무나 사랑하고 있고, 당신의 영웅이 되고 싶소. 당신의 찬미를 받고 싶은 거요. 우리 서로 자기를 잃지 않고도 조화를 이룰수 있었으면 하오. 당신을 사랑해. 이번에 다시 얘기를 할 때는 내가 좀 더 참을성을 갖고 이해심을 보여 줄 수 있도록 해보리다. 당신은 그런 대접을 받을 자격이 충분하오. 당신을 사랑하오. 마이클.


  추신-내가 당신으로부터 듣고 싶은 말은 이런 거요. "당신을 사랑해요, 마이클. 당신은 정말 자상하고 이해심이 많은 사람이에요. 난 우리가 이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으리라 믿어요."


  실망과 좌절감에 대한 사랑의 편지


  진은 남편 빌 앞으로, 중요한 우편물을 좀 찾아 가지고 오라는 전갈을 남겼다. 그런데 웬일인지 빌은 그녀의 전갈을 받지 못했고, 그가 빈손으로 집에 들어오자 진은 실망이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빌의 잘못이 아니었는데도 진은 그 우편물이 자기한테 얼마나 중요한 것이며, 그가 우편물을 찾아오지 않아 얼마나 낙담했는지 계속해서 이야기를 했다. 빌은 아내가 자기를 비난하고 있다고 느끼게 되었다. 진은 자신의 하소연과 실망감의 토로를 그가 비난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 빌은 바야흐로 감정이 폭발하기 직전이었다.

  그러나 방어본능을 발동해 아내와 언쟁을 벌이고 그날 저녁시간을 완전히 망치는 대신 빌은 현명하게도 10분의 여유를 갖고 사랑의 편지를 썼다. 편지를 쓰고 나온 그는 사랑하는 마음으로 아내를 한 번 안아 주고는 이렇게 말했다.
  "당신이 그 우편물을 받아 보지 못해서 나도 안타까워. 내가 그 전갈을 받았더라면 좋았을 텐데. 당신 그래도 여전히 날 사랑하지?"  진은 남편의 그런 태도에 사랑과 감사의 정을 아낌없이 보냈고, 두 사람은 싸움은커녕 실로 멋진 저녁시간을 즐겼다.
  빌이 쓴 사랑의 편지를 소개한다.

  

사랑하는 진


  1 분노-나는 당신이 그렇게 언짢아하는 게 정말 싫소. 당신이 나를 비난하면 화가 나요. 당신이 불행한 얼굴을 하거나 나를 보고도 좋아하는 기색이 아니면 난 몹시 서운함을 느껴요. 내가 너무 부족한 사람인 것 같은 기분이 들기 때문이지. 나는 당신이 나를 보면 행복해하길 바라고 당신으로부터 인정받고 싶소.
 

 2 슬픔-당신이 그렇게 실망하는 모습을 보면 마음이 아파요. 나는 당신이 행복하기를 바라는데 당신이 행복해하지 않는 것 같아 슬퍼요. 일이 늘 우리 사랑에 장애가 되고 있는 것이 유감스럽고 우리가 인생에서 향유하고 있는 그 모든 멋진 것들을 당신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할 때는 마음이 상한다오. 내가 당신한테 중요한 그 우편물을 찾아오지 못해 나 또한 얼마나 애석한지 모르겠소.


  3 두려움-당신을 행복하게 해주지 못할까 봐 나는 늘 걱정이 돼요. 오늘도 당신이 저녁시간 내내 우울해하면 어쩌나 염려가 되는구려. 나는 당신 곁에 가까이 있고 싶고 당신에게 마음을 터놓고 싶은데 당신이 나를 밀어 낼까봐 두렵소. 내가 당신에게 너무 부족한 사람은 아닌지 늘 마음이 쓰인다오.

  4 후회-우편물을 찾아오지 못해 미안하오. 당신이 그렇게 언짢아하니 마음이 안됐소. 당신에게 전화해 볼 생각을 미처 못해서 미안하오. 당신 기분을 상하게 하고 싶지는 않았는데. 나는 당신이 나를 보면 행복해하길 바랐소. 우리에게 주어진 나흘간의 휴가가 정말 특별한 시간이 되기를 기대하고 있소.


  5 사랑-나는 당신을 사랑하고 당신이 행복해하는 모습을 보고 싶소. 당신의 언짢은 기분은 충분히 이해하오. 그저 당신 기분이 그렇다는 것뿐이지 당신이 나를 비난하거나 잘못을 느끼게 하려고 일부러 그러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나는 알아요. 당신에게 필요한 것은 오로지 내 따뜻한 가슴과 다정한 말이라는 것도 잘 안다오. 미안하오. 때로 당신이 우울해하면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당신이 원하는 걸 주지 못하고 오히려 더 속상하게 만들기도 했으니 말이오. 당신이 내 아내라는 사실이 얼마나 고마운지 모르오. 당신을 진심으로 사랑하오. 당신은 늘 완벽한 모습일 필요가 없고, 우울한데 행복한 척 웃어야 할 필요도 없소. 나는 우편물 때문에 언짢아하는 당신을 이해하오.


  당신을 사랑하는 남편.


  추신-내가 당신에게서 듣고 싶은 말은 이런 거요. "당신을 사랑해요, 여보. 당신이 나를 위해 얼마나 애쓰고 있는지 잘 알아요. 내 남편이 되어 주어서 정말 고마워요."


  제 2단계-답장쓰기


  답장쓰기는 사랑의 편지기법 가운데 두 번째 단계이다. 우선 부정적인 감정과 긍정적인 감정을 모두 표현해 본 다음 3분에서 5분 정도 시간을 더 내어 답장을 써 보는 것이 치유과정이 될 수 있다. 여기에는 당신이 상대로부터 듣고 싶어하는 대답들을 쓰면 된다.
  방법은 이렇다. 당신이 사랑의 편지에 표현한 감정들에 대해 당신의 배우자가 애정 어린 응답을 하고 있다고 가정하고 직접 짤막한 답장을 써 보라. 당신이 표현한 언짢은 감정들에 대해 그가 어떤 반응을 보여 주길 바라는지 모두 그 답장에 담아 보는 것이다. 다음에 제시된 기본 골격을 참고해도 좋다.


  -무엇무엇 해줘서 고마워요.
  -무엇무엇 라는 것을 이해해요.
  -무엇무엇에 대해 미안하게 생각해요.
  -당신은 무엇무엇할 만해요. 

  -무엇무엇 하기를 원해요.
  -무엇무엇을 사랑해요.


  어떤 경우에는 사랑의 편지보다 답장을 쓰는 것이 훨씬 효과적인 때가 있다. 우리가 정말 원하는 것이 무엇이며 무엇을 필요로 하는지 써 봄으로써, 막상 그것이 주어졌을때 마음을 활짝 열고 기꺼이 받아들일 수 있게 된다.


  부정적인 감정들을 글로 옮기는 데는 일가견이 있지만 사랑의 감정을 좀처럼 이끌어 내지 못하는 사람들도 가끔은 있다. 답장을 쓰는 일은 이런 사람들한테 특히 중요하다. 당신이 그의 입장이 되어 답장을 써 봄으로써 그런 경우에 당신에게 애정 어린 반응을 보여 준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인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원본출처:http://blog.joinsmsn.com/media/folderlistslide.asp?uid=tree6767&folder=11&list_id=3185258

 

 


 

기타 구성도

http://shimsm00.blog.me/22064779263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