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 : Corporate Identity
BI : Brand Identity
PI : personal identity


CI (Corporate Identity) : 직역하자면 기업의 자아이고 의역을 하자면 기업이 가지고 있는 고유의 이미지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람을 생각하면 그 사람의 모습을 상상하듯 CI는 우리가 어떠한 기업을 생각하면 머리속에 떠오르는 기업의 이미지란 겁니다.
따라서 동일한 형태와 컬러로 사람들에게 기업 자신의 이미지를 각인시키는것이 CI의 효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CI의예를 들자면 삼성의 타원마크, KB의 별과 B의 로고, 엘지의 얼굴마크등이 CI입니다.(기업의 얼굴)

 

CI Element : CI를 구성하는 CI Element에는

회사명(Corporate Name),

회사 로고(Corporate Logo - 심볼, 서체, 컬러 등),

회사 슬로건(Corporate Slogan) 등이 있습니다.

추가로 캐릭터 등이 있는 경우도 있구요.

 

BI (Brand Identity) : 말뜻 그대로 제품의 자아, 즉 제품의 이미지란 뜻입니다. CI가 기업을 나타내는 큰 개념의 이미지라고 한다면 BI는 고객들에게 판매하기 위한 제품에 적용되는 것이라고 할수 있습니다. BI도 CI의 개념처럼 꾸준한 제품의 이미지를 사람들에게 각인시켜 제품의 신뢰성을 높이고 사람들에게 판매를 유도하게 합니다.

 

BI의예를 들자면 소나타(현대자동차의 제품이죠), 신라면(농심의 제품), 플레이스테이션(소니의 제품)등이 BI입니다.

 

PI(personal identity) : 개인... 그러니까.. 한 사람의 이미지를 구축한다는 뜻으로 우리나라에서는 아직 확산이 되지 않은 것이지요..
유명인이나 디자이너들은 개인적으로 이런것을 할 필요성이 있을듯..

기타 UI 대학교.. (University..)같은 것등.. 여러가지 많이 있습니다.

 

CIP (Corporate Identity Program)에서 MI,BI,VI로 나누어 정의 합니다.

MI : Mind Identity
BI : Behavioral Identity
VI : Visual Identity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