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原所見(중원소견)-98/1998/160 x 133cm/화선지 + 수묵담채/작가소장

中原所見(중원소견)-98/1998/134 x 97cm/화선지 + 수묵담채/작가소장

中原所見(중원소견)-98/1998/87 x 67cm/화선지 + 수묵담채/개인소장

中原所見(중원소견)-98/1998/70 x 71cm/화선지 + 수묵담채/작가소장

中原所見(중원소견)-98/1998/86 x 70cm/화선지 + 수묵담채/수원대학교

동강의 여름/1995/44 x 27cm/화선지 + 수묵담채/개인소장

정선의 여름/1995/62.5 x 33cm/화선지 + 수묵담채/개인소장

정선소경/1995/68 x 43cm/화선지 + 수묵담채/개인소장

완도image/2000/147 x 91.5cm/화선지 + 수묵담채/작가소장
정선所見/2000/92 x 70cm/화선지 + 수묵담채/日本개인소장
철거지대-87/1987/146 x 112cm/화선지 + 수묵담채/작가소장

中原小景(중원소경)-95/1995/29 x 27cm/화선지 + 수묵담채/개인소장

무제-95/1995/137 x 70cm/竹紙 + 水墨淡彩/개인소장

구석의 미학 이선우의 작품세계 ....이경성(국립현대미술관장) 
화가 이선우의 시각은 사진작가의 시각과 마찬가지로 대상의 촛점을 잡고 그것을 중심으로 
해서 자연을 트리밍하는 수법을 쓰고 있다. 따라서 그의 시각은 각도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그가 그린 작품도 자연히 자연의 어느 구석 이 되는 수가 많다. 거기에다 화가로서의 마음
씨는 냉철하고 고요하기 때문에 정적이고 지적인 서정이 깃들고 있다. 보통 화가를 두가지
경향으로 분류하는데 하나는 주지적인 경향과 또 하나는 주정적인 경향이 그것이다. 
주지적인 경향이란 과학자와 같은 냉철한 심정으로 대상을 보고 분석하고 그리고 표현하는
것이다. 따라서 그곳에는 흥분을 억압하는 감정을 가라앉힌 주지적이고 이지적인 표현을 
하게 된다. 반면 주정적인 경향은 다분히 감정적인 의도에서 모든 것을 극적이고 동적으로
해석하고 그러한 의도에서 작품을 제작한다. 그렇게 보면 작가 이선우는 말할 것도 없이
주지적인 경향의 작가로서, 그의 작품은 고요함 과 정적인 서정에 가득 차 있다. 
우선 그의 작품을 세 가지 면에서 살펴보기로 한다. 
첫째,색채인데 그의 색채는 수묵담채화와 맥을 같이하는 색상으로써 극도로 색의 감정을 
억제하고 있다. 이 색의 감정억제라는 것이 바로 주지적인 화가 이선우의 특징이기도 하다
백색의 화면을 주조로 하면서 거기에다 전개시킨 모노톤의 색상은 보는 사람으로 하여금 
감정의 억압을 일으키게 한다. 둘째는 구성인데 구성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사진의
카메라 눈으로써 대상을 자르듯이 명쾌하게 처리하고 있다. 그래서 그의 작품의 구성은 
단순 명쾌하며 근경과 원경의 처리가 분명하다. 대부분 수평구 도로 작품을 다루고 있는데 
전면에 나무를 배치하고 그 나무를 통해서 멀리 산이나 건물이 나 다리 같은 표현물을 
그리고 있다.이와 같은 간결한 시각으로 대상을 재단하고 분석하고 억제 색상으로써 다룬 
그의 화면은 앞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단순 명쾌한 아름다움에 도달하 고 있는 것이다. 
셋째, 그의 작품의 특징으로는 날카로운 묘법에 의해서 표현의 대상을 조형화시키고 있는
점이다. 정확한 데생이 뒷받침되어 이루어 놓은 그의 화면은 앞에서 언급한 두가지 요소
즉 단순 명쾌한 구성과 모노톤의 색상과 더불어 지적이고 정적인 서정세계에 도달하고 있다. 
 
 
출처 : 일러스트레이터로성공하기
글쓴이 : 반폐인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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