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부터 지적인 폭을 넓히려고 애를 쓰는데 EBS에서 즐거움을 얻습니다.

 

인문 고전 어떻게 읽을 것인가

                               이지성

 

한 사람을 알려면 그가 읽고 있는 책을 보라

 

1. 독서의 목적

생각을 변화시켜 삶의 변화까지 가져 오는 것이 올바른 독서인데 이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인문고전독서다.

 

 

2. 어떤 방법으로 읽어야 하나?

인문고전은 어렵다. - 깊이, 난해함, 방대함에 질리는 경향이 있는데 이것은 편견에 불과하다.

나의 위안, 정보를 위한 독서만을 하기에 인문고전독서에 접해본 경험이 없다.

인문고전독서에 대한 정보 없이 뛰어 들었다가 놀래서 접는다.

 

1) 아인슈타인

아이들에게 아인슈타인이 누군지 질문했더니 우유제품을 이야기 한다.^^

 

아인슈타인은 태어날 때부터 천재였을까?

초등학교시절에 아인슈타인은 말이 늦고 산만하고 학습장애가 있었다.

선생님 왈 니가 사회에 나가 성공하면 내 열손가락에 장을 지지고 하늘로 올라가겠다!”

그런데 26살에 상대성이론을 완성시킴. 천재가 되어 나타남

여기에 무엇이 숨겨져 있을까?

12살 때 인생의 전환점 막스탈무드라는 유대인 의대생을 만남

유대인의 교육은 명문대생을 초청해 예술적 소양을 익히고 멘토를 만들어줌

제왕교육

선생은 적고 학생은 많은 우리 교육은 최악의 교육이다.

이때 칸트는 유클리드 기하학, 칸트순수이성비발등을 읽었다.

17살 때 칸트는 아이들 앞에서 선언

너희는 술에 취한 삶을 살겠지만 앞으로 난 칸트에 취한 삶을 살겠다.”

이때 아인슈타인의 두뇌가 혁명적으로 바뀜

인문고전독서를 통해 아인슈타인의 두뇌는 천재처럼 사고하는 두뇌로 바뀌었다

그리고 10년 정도의 시간이 지나고 아인슈타인은 천재가 되었다.

 

2) 앙드레 지드

10대 초반부터 인문고전 독서를 시작했고 10년 뒤 천재가 되었다.

 

3) 레오나르도 다빈치

다빈치는 30대 중반까지 그 당시 피렌체를 다스렸던 메디치 가문에게 인정받지 못했다.

교황이 성당을 중축할 때도 선택되지 못해 우울하게 거리를 걸었다.

36살 때 라틴어 독학을 하며 인문고전독서를 시작 그 후 다빈치의 시대가 열림

 

4) 존 스튜어트 밀

아버지의 꿈 인문고전독서를 통해 천재로 만들겠다.

8살 때부터 고전을 읽고 아버지와 토론

내 두뇌의 용량은 지극히 평범했다. 아버지의 인문고전독서로 인해 천재로 변할 수 있었다고 자서전에 써 놓았다.

 

5) 제갈공명

10년 동안 초막에서 오직 광적으로 책만 읽었다.

그 후 천재로 변함

 

미국의 아이비리그 대학 - 5%안에 드는 사람이 입학할 수 있다.

4개 대학 - 상위 30%면 입학

 

그러나 졸업하면 하버드 스탠포드 출신보다 훨씬 더 많은 영향력을 발휘한다.

왜냐하면 인문고전독서의 힘 때문이다.

세인트 존스대학 - 4년 동안 인문고전을 읽는 것 밖에 없다.

리드대학 - 스티브 잡스가 입학

내가 최고의 사업가가 된 것은 인문고전 100권 읽기에 혜택을 받았기 때문이다

하버드, 예일 - 고전 100권 읽기 프로그램이 있다.

중앙일보 기자와 인터뷰 할 때

미국은 학교에서 플라톤의 국가를 읽기 위해 주석서를 찾아 읽고 에세이를 쓰고 토론하고 비교한다. 나아가서 국가를 베껴쓰기 까지 한다.

 

3. 일본의 인문독서교육

 

우리의 역사

백제 시대 때 왕인이 인문고전서적을 일본에 전함

우리가 일본에 문물을 전해줌

그러나 1868년 일본의 메이지유신은 전 국민을 인문고전독서가로 만들자 라는 방침을 세우고 번역청을 설립했다.

이때 일본은 당시 6천권의 동서양 인문고전책을 번역했을 때 우리나라는 고작 20권정도의 책만 번역하고 있었다.

 

심지어는 일반학생들이 지어서 부르는 교가에는 플라톤과 칸트를 읽고 토론을 하네~라는 가사가 들어갈 정도였고, 매일 독서일기를 써야 했다.

 

인문고전 독서로 두뇌를 업그레이드 시킨 후 사회에 나가면 어떠한 일이 벌어졌을까…….

오늘날 우리의 상황을 보면 충분히 알 수 있을거라 생각한다.

 

또한 일본의 무단통치가 시작되었을 때, 제일 먼저 시도한 것이 무엇인줄 아는가?

 

조선교육령을 발표해 성균관을 폐지 시켜 지식인들이 책을 못 읽게 했으며 전국서당을 폐지해 평민들이 책을 읽지 못하게 했다. 이때부터 인문고전읽기가 사라짐.

 

미군정이 시작 되었을 때도 했고 인문고전 독서가 전혀 없는 공립학교를 설립했다.

공립학교는 노동자, 공장직원을 만드는 것이 목표이기에 인문고전독서를 시키지 않는다.

인문고전독서는 왕과 명문귀족의 독서방법이었다.

 

 

4.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실예

 

저능아로 태어남, 15일이 자나서 인문고전을 읽어줌. 8살이 되었을 때 인문고전을 배움. 16살 때 법학박사가 되고 하이델베르크 대학의 교수가 됨

저능아가 당대의 천재가 되었다.

칼 비테의 책이 사라짐 - 20세기 하버드 대학 도서관에서 발견됨

 

레오위너(Leo Wiener)  - 기자회견때 나의 자녀는 천재가 될 것이다. 나에게 천재를 만드는 교육비법이 있기 때문이다. 14살 때 대학원에 입학 인공두뇌학을 창시함

그러나 극단적인 방법으로 인해 정신질환에 걸리고 말았다.

 

아버지의 사랑과 기도로 훈육 - 기독교의 힘

영재교육이 아니다. 인문고전독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그 바탕위에 영재교육이 실현되어야 하는데 우리는 이 바탕이 없다.

자신의 의견을 갖게 하고 토론을 해야 한다.

 

 

5. 인문고전 독서교육의 주의점

 

1. 자신의 의견을 갖게 하고 토의를 시킨다.

2. 도와 주어야 한다.

3. 독서목록 100권을 작성해 읽게 한다.(초등학교 5학년 때부터)

 

아이의 두뇌에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난다.

추천 : 논어. 소크라테스의 변명부터 시작하라

 

 

 

출처:http://blog.yes24.com/blog/blogmain.aspx?blogid=joyever&artseqno=3316039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