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산지(注山池)는 어떤곳인가?

행정구역상 경북 청송군 부동면 이전리에 위치해 있습니다.
주산지는 길이 100 m, 넓이 50 m, 수심은 7-8m로 규모가 그리 큰 저수지는
아니지만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이유는 다른 곳에서 찾아볼수 없는 신비로움과
아름다움이 저수지를 가득 메우고 있기 때문이다.
호수 속에 자생하는 약 150년생 능수버들과 왕버들 30수는 울창한 수림과 함께 아늑한 분위기를 자아내고 있으며, 이곳에서부터 계곡을 따라 별바위까지 이르는 등산로도 매우 운치있는 경관을 자랑하고 있어 많은 관광객들이 찾아오는 곳이며, 특히
사진가들이 그 풍광을 담으려고 즐겨찾는 곳이기도하다.
1720년 8월 조선조 숙종 46년에 착공하여 그 이듬해 10월 경종원년에
준공되었다고 합니다. -펀글-



■가시는길

경기도를 기준하여 설명드리겠습니다.

<--영동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인천-수원-이천-여주-원주-제천-안동-청송

저는 수원에서 출발했습니다. 위 고속도로를 이용해서 약 3시간30분정도(휴게소포함)
를 주행하니 안동을 지나더군요 안동에서 청송까지는 편도 1차선 일반국도입니다.

청송에서 주왕산쪽으로 이동하고 주왕산 입구에서 차로 10여분 거리밖에 되지않습니다. 주산지입구는 두개의 허술한 바리케이트가 쳐져있습니다. 그곳은 살짝 돌아서 들어가면 됩니다. 바리케이트를 지나면 비포장도로가 나오고 약 300M정도를 더 올라가면 주산지가 보이고 작은 주차장이 있습니다.


■촬영 포인트

주산지의 포인트는 그 풍광에도 있지만 새벽안개가 최고의 포인트라 생각됩니다.
그래서 주변(주왕산입구쪽)에서 숙박을 하고 아침일찍(5시쯤) 이곳에 도착합니다.
어떤분들은 새벽에 출발해서 바로 도착하는 분도 있더군요.

한가지 주의할점은 바람이 많은 날은 절대로 출사계획을 잡지마세요.
왜냐하면 주산지의 수정같은 반영을 잡으려면 바람은 전혀 도움이 안됩니다.
잔잔한 호수의 반영과 물안개는 바람이 없는날 발생합니다.

그리고 주산지는 촬영포인트가 따로 없습니다. 작은 저수지 모두가 작품이기때문에 어느 화각에서 잡아도 아름다웠습니다. 그래도 촬영포인트를 말해보라고 하면 아래 사진에 보이는 곳이 최고의 포인트입니다. 저곳에서부터 뚝방까지 왕벗나무와 왕버드나무가 곳곳에 자리 하고 있습니다.

한가지 더 알려드릴것은 그곳에는 원앙이 살고 있다는겁니다. 제가 보기엔 약 5쌍정도가 서식하는것 같았습니다. 망원렌즈를 가지고 가시면 원앙을 담아오실 수 도 있습니다.대신 인내심과 짐념이 필요하다는거죠..^^

■주변볼거리

아침에 주산지 촬영을 하다보면 오전 10시쯤 메모리(필름)를 모두 소모할것입니다.
그리고 뱃속에서 이상한 소리가 들립니다. 꼬로록~~~~^^
자 이제 주산지 촬영을 마치고 주변의 볼거리를 찿아가 보자구요. 일단 제일가까운곳이 주왕산입니다. 이산은 그리 높지 않지만 그 자태가 빼어나 봄과 가을산으로는 이름이 있는 명산입니다. 주산지에선 10분거리에 위치해 있고요 아침식사를 해결하실 수 있는 곳입니다.
그곳의 등반은 시간이 많이 소요됩니다. 등산코스가 비교적 완만해서 가족들과 다녀오기엔 좋지만 저희처럼 시간에 쫓기는 사람에겐 주왕산 아래에 있는 대전사까지만 이동하는것이 좋을듯합니다. 그곳또한 촬영 포인트거든요.

주왕산 촬영이 끝나면 오후가 됩니다. 이제 더 바쁘게 움직여야 겠군요...^^
한군데만 더가보겠습니다. 그곳은 안동 하회마을입니다. 어짜피 중앙고속도로를 타려면 다시 안동으로 나와야하거든요. 청송에서 안동으로 이동합니다.(약40분 소요) 안동에서 하회마을까지 (약30분소요)이동합니다.
하회마을은 그리 크지않기때문에 한바퀴돌면 약 1시간정도가 소요됩니다.
그리고 주변에 흐르는강과 건너편에있는 기암절벽이 펼쳐저 있습니다.


■ 주산지 대중교통으로 가는 방법

동서울 터미널 -> 청송 까지 가는 버스가 하루 4대 있습니다.
요금은 우등이 2만원 안되구요...
청송터미널 도착 하셨으면 부동(이전)으로 가는 버스가 하루 6대 인가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부동까지 20분 정도이구요.
부동내리셔서 뒤로 돌아 보시면 주산지 입간판 있습니다.
잊혀지지도 않는 2km...걸어갔습니다.ㅠ_ㅠ
대중교통으로 가긴 약간 애매모 하지만
막차나 막차 전차를 타시고 주산지 입구 앞에 민박집이 2~3군데 있습니다.
민박집에서 주산지까지는 10분정도 입니다.
당일치기로 가신다면 차 시간 때문에 헐레벌떡 하니까요
여유가지고 무박 2일 또는 1박 2일을 택하세요 ^^
그럼 좋은 촬영 다녀오시기를 바랍니다~

 

출처:http://ljhadios.egloos.com/200866

 


참고  

 <주왕산/주산지>
http://free315.tistory.com/7?srchid=BR1http%3A%2F%2Ffree315.tistory.com%2F7

 

<사진찍어놓은곳>

http://www.slrclub.com/bbs/vx2.php?id=work_gallery&no=30348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