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심리상담사, 원예치료사 자격증 트렌드시대 
심리치료(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노인심리) 

인터넷뉴스팀 2010-06-08 오후 4:19:25  

 

 

 

 

 

사회적 불안정을 잊을 수 있는 심리치료(미술치료, 음악치료, 원예치료, 노인심리)가 현재 트랜드다. 정신과(정신분열, 기분장애, 정신장애 등), 노인질환(치매, 재활), 지적장애 자패성장애, 신채장애, 일반 의료분야 (종말기 환자, 수술, 마취, 출산 등) 다양한 대상의 분야에서 치료가 이루어지며 병원, 학교, 양로원, 수용소, 복지관, 정신건강센터, 호스피스, 그룹홈, 가정건강상담소 등에서 이루어진다.

현재 심리치료사의경우 21세기 최고의 직업 가운데 하나로 평가받고 있으며, 한국에서도 갈수록 숫자가 늘어나고 있다. 한국의 경우 석사학위를 따거나 교과부에 등록된 교육기관에서 교육을 받으면 치료상담지도사가 될 수 있다. 치료상담사의 경우 국가공인자격증은 아직업으며 현재 민간단체에서 발급하고 있는 민간자격증이 있을 뿐이다

수요가 많아지면 민간자격증에서 국가자격증으로 하나둘씩 변화하고 있기때문에 조금 서두르는것이 좋다는 사이버디지털캠퍼스측의 설명이다. 최근 심신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심리치료상담지도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원격평생교육시설온라인 시간제수업으로 자격증 취득에 필요한 과목을 이수 후 시험을 응시할 수 있는 자격을 받기까지의 과정을 도와주는 기관으로 평생학습 교육기관인 사이버디지털캠퍼스(www.abbb.co.kr)에서는 다양한 심리 치료의 강의를 개설, 샘플강의를 들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고 한다.

사이버디지털캠퍼스는 심리치료상담지도사 과정으로 미술치료상담지도사, 음악치료상담지도사, 원예치료상담지도사, 노인심리상담지도사까지 총 4가지의 지도사 과정을 선보인다. 미술치료상담지도사는 필수 4과목(미술치료, 아동미술, 심리학개론, 상담심리학)과 선택 1과목(색채학)을 이수하면 되고 음악치료상담지도사는 필수 4과목(음악치료, 음악과 생활, 심리학개론, 상담심리학)과 선택 1과목(가족 상담 및 치료)을 이수, 원예치료상담지도사는 필수 4과목(원예치료, 생활원예, 심리학개론, 상담심리학)과 선택 1과목(가족 상담 및 치료)를 이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노인심리상담지도사는 필수 4과목(노년학, 노인복지론,심리학개론, 상담심리학)과 선택 1과목(노인생활과 건강)을 이수해야 한다. 관련 과목 이수 후 필기시험에서 전 과목 100점 만점에 각 과목별40점 이상으로 평균 60점 이상을 획득하면 자격증을 취득한다. 강의는 1과목당 39강의로 구성되어 15주의 일정으로 이수가능하다.

이 네 가지의 상담지도사 과정의 필수 과목으로 공통된 심리학개론과 상담심리학 강의는 한 자격증을 취득 후 다른 자격증을 취득시 수강료없이 진행되는 과목이기도 해서 두 가지 이상의 자격증을 공부하는 연령층이 늘어나고 있다. 이밖에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 자원봉사자격증 과정과 독서지도사, 실버복지사도 진행하고 있다.

온라인강의로 진행되는 자격증 취득은 시간이나 장소에 부여받지 않고 다양한 연령층이 취득할 수 있는 점이 큰 장점이다. 현재 사이버디지털캠퍼스는 온라인강의 신청 시 신용카드로 결제하면 2~3개월 무이자혜택도 제공한다.

 

 

뉴스출처:http://www.freezonenews.com/news/article.html?no=39804

 

 



강의가능한 곳


키드잡디지털교육원
http://www.kidjob.or.kr/mov/MovContent.php?seq=12

 

사이버디지털캠퍼스
www.abbb.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