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누카 꿀 ; 천혜의 항 박테리아 효과

 

뉴질랜드 자연이 준 최고의 선물 마누카꿀은 청정지역 뉴질랜드에서 자생하는 마누카라는 관목(학명: Leptospermum Scoparium)에서 채밀한 이며 천연항균물질인 Methylglyoxal을 함유하고 있는 로 세계에서 가장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기능성중 하나입니다.

마누카꿀은 세계에 가장 잘 알려져 있는 뉴질랜드 제품중 하나로 미국 영국 호주 등 각 국가의 공영방송에서도 마누카꿀에 대해 소개된 제품입니다. 뉴질랜드에서 와이카토 대학 교수인 피터몰란 박사님에 의해서 20년 이상 마누카꿀에 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방송 TV One에 소개된 마누카꿀
http://www.youtube.com/watch?v=AwoV4XN2P6M

미국 Dr. Oz에 소개된 마누카꿀
http://www.youtube.com/watch?v=ekuHq96yz8g

호주 Excusive Tonight에 소개된 마누카꿀
http://www.youtube.com/watch?v=C8veZirjBWo

마누카꿀에 대한 효능

뉴질랜드 마누카꿀에 대한 효능 크게 세가지 측면에서 연구되고 있고 또한 전세계 소비자들로 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첫째: 마누카꿀에 들어 있는 천연 항균물질은 인체에 염증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항균작용을 하는것으로 연구되고 있으며 특히 입안이 자주 헐거나 식도염, 위궤양, 위염, 위쓰림등 위가 좋지 않은 분들은 마누카꿀 섭취로 좋은 결과를 얻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즉 피부감염의 원인균인 Staphylococcus aureus, 위염의 원인균인 Helicobacter pylori, 식도염의 원인균인 Streptococcus pyrogens균에 대한 항균력이 우수합니다. 위궤양에 관한 내용은 YouTube http://www.youtube.com/watch?v=lnVjXuyM6xk 참고해 주십시오.

둘째: 마누카꿀에는 천연 락토올리고당이 들어 있으며 올리고당은 장내에서 유익한 균에 대한 중요한 영양소 이므로 장내 좋은 균들의 성장을 도와주고 나쁜균들의 성장을 억제하여 소화활동을 도와주고 인체 신진대사를 촉진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뉴질랜드 자원보호부 웹사이트에는 마누카꿀은 장에 서식하고 있는 회충에 대해서도 우수한 효과가 있고 박테리아 감염에 대한 강력한 항균작용을 한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출처: http://www.doc.govt.nz/conservation/native-plants/manuka-kahikatoa-and-kanuka/)

세째: 피부비용입니다. 마누카꿀은 페이스마스크 및 화장품 원료로도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영국 왕실에서 마누카꿀을 이용한 화장품을 사용하고 있다는 뉴스에 영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제품중 하나로 인증받고 있습니다.

마누카꿀 섭취방법은 하루세번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시, 점심식사후, 저녁 취침전에 한스푼씩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어린이들은 빵 또는 토스트에 발라서 주면 잘 먹습니다. 따뜻한 물에 마누카꿀을 넣어 차로 드셔도 좋습니다.

마누카꿀 판매회사 및 제품브랜드

마누카꿀여러종류의 제품이 판매되고 있고 가격역시 차이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 현지 교민들이 운영하는 사이트 판매와 한국에서 정식통관 되어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구분하여 설명드릴수 있습니다.

뉴질랜드 교민들이 웹사이트를 통해서 한국으로 판매하고 있는 제품은 정식검역 및 통관 절차를 받지 않고 판매되고 있는 제품으로 샘플이 아닌 상업용으로 판매될 경우 뉴질랜드 법을 위반하는 불법적인 수출품이 됩니다. 뉴질랜드 정부 식품안전청(www.nzfsa.govt.nz)에 의하면 뉴질랜드에서 외국으로 수출되는 모든 양봉제품은 반드시 수출 검역증명서를 발급 받아 정상적인 세관을 통하여 수출되어야 하나 한국에서 인터넷으로 주문을 받고 교민이 운영하는 택배회사를 통해서 운송되고 있습니다. 뉴질랜드는 농업국가이며 농업이 국가기간 산업입니다. 즉 자국에서 생산된 제품이 해외에서 판매되는 것을 정부에서 품질을 보증해 주는 제도입니다. 수출제품은 생산단계에서부터 RMP(Risk Management Program)이 작동하여  모든 위해요소가 검증이 되어야 정부에서 수출면허를 발급해 주고 있는 시스템입니다. 뉴질랜드에서 정상적으로 검역을 받지 않고 국내로 유입되는 제품은 뉴질랜드 정부에서 제품품질을 보증해 주지 않으며 또한 한국 구매자의 주민등록번호를 요구하기 때문에 개인정보 유출의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한국 식약청의 식품공전에 표기된 벌에 관한 9가지 규격사항에 대한 검역을 받지 않은 제품이므로 제품품질은 본인의 책임하에 구매를 해야 하며 구매후 배달까지는 약 1주일 이상 소요되는 단점도 있습니다. 뉴질랜드 교민이 운영하는 많은 판매사이트가 사이트에 표시된 전화번호 주소 이름(가명의 영어이름)등을 허위로 기재하여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시 주의를 요구합니다.

국내 정상적으로 검역을 받고 통관되어 판매되고 있는 제품은 크게 5가지 회사로 분류 할수 있습니다.

1. 롯데 빅마켓 및 GSMall, CJMall, Ellotte, Lotte.com, 롯데홈쇼핑, 신세계몰 사이트에서 판매되고 있는 와일드케이프 UMF 마누카꿀입니다. 한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중 유일하게 제품라벨에 밀원지역인 생산지 생산자 실명이 제품라벨 인쇄되어 있는 뉴질랜드 East Cape 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며 뉴질랜드 최고의 마누카꽃의 밀원이 있는 지역입니다. East Cape 지역은 동남북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마누카 자생의 최고 지역입니다. 남태평양의 차가운 바다바람을 맞고 자란 마누카는 다른 내륙지역보다 항균력이 월등히 우수하며 꿀의 색깔역시 진한금색으로 내륙지역의 진한 갈색가 차이가 있습니다. 와일드케이프 마누카생산 회사는 100% 마누카꿀만 생산하는 회사이기 때문에 다른 꿀과 혼합될 가능성이 거의 없는것도 장점입니다.

2. 이사에서 판매하고 있는 에어본 마누카꿀입니다. 에어본은 1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는 뉴질랜드 남섬 크라이스트처치에 있는 좋은 회사입니다. 에어본 제품은 UMF 마누카꿀이 아니며 에어본은 자체적인 벌통이 하나도 없는 모든 제품을 지역 양봉가들로 부터 구매하여 포장한 다음 판매하기 때문에 제품의 생산지 생산자 실명은 이력 즉 추적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이사에서 P75 P85 두종류가 판매되고 있는데 P85는 마누카가 아닌 카누카꿀일 가능성이 큽니다. 마누카는 화분수가 80을 넘지 않습니다. 꿀로써는 두 종류 모두 우수하지만 우리는 마누카꿀 기능성에 가치를 두기 때문에 만약 에어본 꿀을 구입한다면 P75를 구입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뉴질랜드에서 판매되고 있는 에어본 제품은 UMF 마누카꿀 가격에 비해 뉴질랜드 최대 슈퍼마켓인 카운터다운(www.countdown.co.nz)에서 약 7불 정도의 낮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으나 이사에서 판매하는 가격은 UMF 마누카꿀 보다 높은 가격이므로 세일시 구입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3. 코사에서 판매하는 캠브리지 하들레스 제품은 뉴질랜드 북섬 가장 중심부에 위치한 헤밀톤 근처에 있는 캠브리지에서 생산된 제품으로 마누카꽃의 밀원 지역이 내륙지역입니다. 마누카꽃은 뉴질랜드 동해안에서 남태평양의 바다바람을 맞고 자란 나무가 항균물질 활성 수치가 높게 나오고 품질이 좋은 장점이 있습니다. 이회사 역시 자체 생산량 보다는 지역양봉가들로부터 구매하여 캠브리지 하들레스 브랜드로 판매하고 있어 제품의 생산지 생산자 실명은 이력 즉 추적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4. 백화점에서 판매하고 있는 콤비타 제품은 뉴질랜드 최고의 브랜드 회사로 제품판매 가격이 비싼것이 단점입니다. 제품역시 콤비타가 자체적 벌통을 관리하여 생산하는 마누카꿀의 양은 전체 판매량에 15% 정도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나머지 물량은 지역양봉가들로 부터 구매하여 콤비타 브랜드로 라벨을 붙여 판매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의 생산지 생산자 실명은 이력 즉 추적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뉴질랜드는 남섬과 북섬 두개의 섬으로 이루어진 나라이기 때문에 제품에 마누카 생산지가 실명으로 표시되지 않으면 내가 구입하는 시점에 따라 제품의 생산 밀원지역이 북섬, 남섬, 해안지역, 내륙지역으로 다를수 있습니다. 마누카꿀은 전혀 가공공정을 거치지 않은 자연식품이기 때문에 제품라벨에 있는 브랜드 이름만으로 더 높은 가격을 지불하는 것은 소비자의 선택사항입니다. 

5. 비사에서 수입하여 오픈마켓 및 오라인에서 판매하고 있는 뉴트리나 마누카꿀은 뉴질랜드에서 판매되지 않는 OEM 브랜드로 한국에 수입되어 판매되고 있는 제품입니다. OEM 브랜드이기 때문에 제품의 생산지 생산자 실명은 OEM 제조회사를 통해서 이력 즉 추적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그리고 창고형할인매장오픈마켓 온라인으로 많이 판매되고 있는 HNZ(Honey New Zealand) UMF 마누카꿀 구매는 신중한 결정을 하시길 조언드립니다. Honey New Zealand 사는 자체 소유의 벌통이 하나도 없는 회사로 Trading 전문회사입니다. 2011 5 30일 뉴질랜드 정부 공정거래위원회로 부터 중국산 로얄젤리를 수입하여 뉴질랜드산으로 둔갑시켜 판매한 혐의로 오클랜드 지방법원에 고소당해 $11,400의 벌금을 부과받은 회사입니다. (출처: http://www.comcom.govt.nz/media-releases/detail/2011/another-company-fined-for-misleading-representation-of-royal-jelly/) 뉴질랜드 처럼 국가 청렴도가 세계 1 2 위를 유지하는 나라에서 기업을 경영하는 기업주의 철학이 이익추구를 위해서 원산지를 둔갑시킨 행위는 소비자들로 부터 철저한 심판을 받아야 합니다.

UMF+란 무엇인가?

UMF+ Unique Manuka Factor의 약자로 Active Manuka Honey Association(액티브 마누카꿀 협회)의 등록된 TradeMark 상표입니다. 현재 협회에 가입된 회원은 약 30개 업체 이상이며 뉴질랜드 10대 양봉업체 대부분이 회원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가입된 회원들은 협회에서 정한 기준과 규정에 따라 제품생산, 품질 및 판매관리를 하고 있으며 협회에서 관리 감독하고 있습니다.

마누카나무는 뉴질랜드 원주민 마오리족들이 옛날 부터 약용식물로 사용했으며 이 잎에서 추출한 물질에서 강한 항균작용을 하는 물질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지만 이 물질이 구체적으로 어떤 화학구조식을 가지고 있는지 초창기에는 알수 없었기 때문에 제품품질에 동일성을 주기 위해 UMF라는 상표로 마누카꿀의 기능성 지표를 표시하게 되었습니다. 최근들어 분석기기 및 과학기술의 발전으로 마누카꿀의 항균물질인 기능성 지표가 Methiglyocal(메틸글리옥살) 이라는 성분으로 밝혀 졌으며 이것은 Plant Phenols의 일종으로 인체에 염증을 일으키는 균에 대한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연구결과 발표되었습니다.

마누카나무에 들어있는 이러한 천연항균물질은 이 나무가 우리 인간에게 선물하기 위해 생산하는 것이 아니라 곤충 및 해충으로 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서 생선하는데, 중요한 것은 뉴질랜드에서 생산되는 모든 마누카꿀이 이러한 항균물질을 가지고 있는 것이 아니며 특정지역에서 생산되는 마누카꽃에서만 검출되고 있으며 이러한 활성수치도 계절 및 시즌에 따라 차이가 많이 나고 있습니다. 특히 뉴질랜드 북섬 최동단에 위치한 East Cape 지역에 자생하는 마누카나무에서 가장 높은 수치의 항균물질이 검출되고 있는데 이것은 이 지역이 지리적으로 동남북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인 토양이 건조하고 일조량이 풍부하며 남태평양의 바다 바람에 저항력을 높이기 위한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제품라벨에 표시된 UMF5+ 5% 페놀을 대조구로 사용하여 마누카꿀에 들어있는 메틸글리옥살성분의 상관관계 그래프로 활성수치 결과를 표시하며(아래 분석결과참조) 5% 이상의 항균력을 가질때 5+, 10% 이상의 결과가 나올때 10+ 표시하며 UMF 협회에서는 반드시 제3의 인증된 실험실인 Hill Laboratories에서 분석한 결과만을 인증하고 있습니다. 즉 자체 생산회사에서 In House Lab 자체실험실에서 분석한 결과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중요한 것은 자연적으로 벌통에서 채밀한 마누카꿀 UMF 활성수치가 10+ 넘는 경우는 전체 생산량의 1.2% 미만이며, UMF10+ 이상의 제품인 경우는 자연숙성을 거쳐 활성수치가 증가하거나 아니면 인위적으로 열을 가열하여 증가시킨 경우입니다. UMF5+ 제품이 10+로 되기 위해서는 약 12개월 정도 상온에서 보관하면서 숙성이 진행되어야 하며 정직하게 양봉업을 하시는 Beekeeper들은 이 방법을 사용하지만 수익성에만 목표를 둔 Traders들은 인위적으로 열을 가하여 숙성을 진행시키는데 이 경우 활성수치는 급격히 증가되며 열에 의한 마누카꿀의 좋은 영양성분인 효소, 미네럴, 비타민등이 파괴되는 품질저하를 가져오며 소비자는 오히려 비싼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하지만 UMF에 표시된 활성수치는 False Signal(잘못된수치)로 나타 납니다. 실질적으로 싱카폴 슈퍼마켓에서 1kg에 약 180,000원판매되고 있는 UMF25+ 제품은 국제식품규격 CODEX 열처리에 의한 HMF(히드록시메틸푸르푸랄) 규격이 최대 40mg/kg로 두고 있지만 이 보다 무려 5배 초과한 200mg/kg로 샘플수거 분석 결과 나타났으며 이것은 모두 인위적으로 열처리에 의한 증가된 수치입니다.(아래 도표 참조)

모든 식품은 자연상태에서 가공하지 않고 생산된 시점의 제품이 가장 좋기 때문에 UMF5+가 좋은 제품이며 만약 위궤양, 식도염, 입안에 염증이 자주 생겨 고통이 심한 경우 인위적으로 열처리 된 제품이 아닌 자연적으로 숙성시킨 UMF10+ 제품을 추천합니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무조건 높은 수치가 좋으 것으로 잘못 알고 있는데 이 부분에 대한 임상실험결과가 진행된 것이 없습니다. 의사가 감기환자에게 환자의 상태를 보고 항생제를 처방하듯이 무조건 높은것이 아니라 누가 어떤 용도로 마누카꿀을 복용하는냐가 중요합니다.

그리고 제품라벨에 UMF 표시가 없이 단순히 Active 10+, 그냥 10+ 등등으로 표시된 제품은 제품의 품질을 제3의 공인된 실험실에서 보증되지 않은 제품입니다. 이 표기는 모두 UMF를 모방한 유사상표 입니다. 고로 UMF는 등록된 상표이며 뉴질랜드 UMF 협회(www.umf.org.nz)에서 인증한 제3의 실험실에서 제품을 분석하여 항균물질 활성수치를 제품라벨에 붙이는 공정한 시스템이며 믿을수 있는 제품입니다. 액티브 또는 다른 수치만 표시한 제품은 생산업체 스스로 제품라벨을 붙이기 때문에 인증이 되지 않은 제품 일수도 있습니다.

UMF 활성수치는 뉴질랜드 식품안전청 및 식약청 검사항목이 아니기 때문에 생산업체에서 사용한 라벨이 신뢰가 있어야 합니다. 제가 추천드리고 싶은것은 Commodity 제품 즉 농수산 제품의 품질은 생산지와 생산자 실명입니다. 내가 먹는 제품이 항상 동일한 지역에서 동일한 사람에 의해서 생산된 제품일때 항상 일정한 품질의 제품을 섭취할 수 있습니다.

좋은 마누카꿀을 선택하는 방법은...

1. 제품라벨에 마누카꿀을 채밀한 지역이 실명으로 표기되어 있는 제품으로 이 지역이 남태평양의 해풍을 맞고 자란 내륙지역이 아닌 해안지역에서 생산된 제품이면 좋습니다.

2. 마누카꿀의 항균물질 활성수치를 독립된 실험실의 인증을 받고 이 실험결과를 제품라벨에 표시한 UMF 마누카꿀이 좋습니다.

3. 뉴질랜드 정부 식품안전청 및 한국 식약청의 정식 통관 검역을 받고 수입된 제품이 품질이 보증이 되고 좋습니다.

4. 식품위생법에 의한 한글표시항에 원료 및 함량이 반드시 마누카꿀 100% 로 표시되어야 정품 마누카꿀 입니다. 가공식품 또는 잡화꿀은 다른 꿀 또는 원료와 혼합된 제품입니다.

5. 마누카꿀의 색깔이 호박색 또는 진한 금색으로 조직이 실크와 같이 부드러운 제품이 진품입니다. 색깔이 진한 금색이지만 UMF 마크가 없으면 마누카꿀이 아닌 카누카꿀일 가능성 높습니다. 그리고 색깔이 진한 갈색으로 조직이 모래알처럼 작은 덩어리로 되어 있으면 인위적으로 열처리 하여 UMF 활성수치를 증가시킨 제품일 수도 있습니다.

저의 답변이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주의: 본 내용은 어떤 특정회사의 제품을 판매하고져 하는 내용이 아니며 질문자에게 최선의 답변을 제공하기 위해 작성된 내용입니다이 내용에 대한 답변에 동의하지 않는 분들이 있으면 아래 댓글을 달아 주시면 검토후 수정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작성자는 이 내용에 대한 어떤 법률적 책임도 없으며 사실에 근거한 최선의 답변을 작성했습니다.)

(사람의 위에서 서식하는 헬리코박터를 채취하여 실험관 접시에 4개의 시료(마누카꿀 10% 농축, 5%, 2.5% 및 일발시료)에 접종하여 72시간 배양한 결과 총7개 샘플에서 10% 및 5%는 헬리코박터가 전혀 성장하지 못했음, 이실험은 뉴질랜드 와이카토 대학 및 와이카토 병원에서 같이 연구된 것이며 In Vitro 실험으로 인체에 직접적용하는 인체실험은 이루어 지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의 위에서는 다른 결과가 나올수도 있음)

 

(싱카폴 슈퍼마켓에서 판매되고 있는 UMF25 마누카꿀은 인위적인 열처리로 숙성을 진행시킨 제품으로 국제식품규격 HMF 40mg/kg 보다 무려 5배 높은 200mg/kg을 나타내고 있음, 높은 열처리는 마누카꿀에 들어있는 효쇼, 미네럴, 비타민등의 손상을 주기때문에 UMF10+ 이상 제품 구입시 반드시 자연숙성시킨 제품을 구입하세요)

 

(일벌은 어느 꽃이 마누카인지 카누카인지 구별할수 없으며 카누카꽃에서 생산된 꿀도 마누카꿀로 판매되고 있기 때문에 반드시 정품 마누카꿀을 구입하십시오, UMF 마크가 없이 Active10+ 또는 10+표기만 있는 제품은 주의) 

 

(UMF 활성수치 분석방법으로 마누카꿀은 100% 자연식품으로 생산지역 생산시기에 수확되는 벌통에 따라 UMF 수치가 다르게 나오기 때문에 5+ 또는 10+로 표기됩니다.)

 

 

 

 

 

2013-04-01 11:40 | 출처 : 뉴질랜드 와이카토대학/UMF 협회
출처 : 파라다이스 효소
글쓴이 : 길벗 원글보기
메모 :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