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집 마련의 꿈을 코 앞에 둔 부부들이라면 주의해야 할 점이 있다. 바로 `내집 마련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행동지침` 5가지가 그것.

KBS 2TV가 새롭게 선보이는 경제 프로그램 `경제 비타민`이, 8일 첫 방송에서 부동산 관련 `알짜 정보`를 전해 관심을 모았다.

이날 방송에 출연한 부동산 전문가 고종완씨는 `내 집 마련 시 절대 하지 말아야 할 부자병법 5가지` 를 공개했다. 다음은 고씨가 전한 내용.

1. 공휴일에 계약한다.

2. 모델하우스만 보고 계약한다.


3. 과도한 기대로 무리하게 대출받는다.

4. 귀가 얇아 남의 말만 듣고 계약한다.

5. 중개 수수료를 아끼려고 직거래한다.

직장 다니는 남편이나 아내 때문에 흔히 주말이나 공휴일에 집 계약을 많이 하게 되지만 이 같은 `요령`은 여러가지 거래 사고를 유발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고종완씨는 "공휴일에 계약하면 집소유주 확인, 저당권, 채권 설정 확인, 임차인 등의 공적장부 확인이 불가능하다"며 "공휴일엔 금융기관도 쉬기 때문에 수표 확인이 어렵다는 등의 문제도 있다"고 지적했다.

따라서 정 시간이 나지 않을 때에는 공휴일에 집을 충분히 조사한 뒤 평일에 계약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이와 함께 "계약시 등기부등본을 수시로 확인해야 한다"는 조언 역시 덧붙였다. 등기부등본은 계약할 때 뿐만 아니라 중도금 낼 때, 계약 당일, 계약 직후에 재차 확인해야 한다는 것. 또한 "계약 후 집주인이 담보 대출을 받았다면 그 계약은 해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8일 첫 방송된 `경제 비타민`은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이후 반응을 살펴 편성 여부가 결정된다. 어렵고 딱딱하게 보이기 쉬운 경제 문제를 재미있게 풀어가겠다는 취지다.

(사진 = 방송장면)[TV리포트 윤현수 기자]vortex7231@yahoo.co.kr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