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덜란드의 기숙사 건물"이라는 제목의 사진들이 네티즌들 사이에서 큰 화제가 되고 있습니다. 돌아다니는 사진들은 마치 '컨테이너 박스'처럼 보이는 알록달록한 구조물들을 3층으로 쌓아 올린 것이 많습니다. 일부 사진에서는 이 구조물 안에서 일하고, 휴식을 취하는 사람들이 보이기도 합니다. 또 내부를 찍은 사진도 함께 돌아다닙니다. 좁아 보이는 외형과는 달리 내부에는 TV, 소파, 화장실, 싱크대 등이 갖춰져 있습니다. 도대체 이 구조물은 어떤 용도일까요?

돌아다니는 게시물에는 짧은 설명도 적혀 있었는데요. 이 구조물은 '스페이스 박스(Spacebox)'라는 내용입니다. 또한 '크레인을 이용하여 3층까지 쌓을 수 있다. 'Spacebox' 안에는 부엌과 목욕탕, 화장실이 설치되어 있고, 보일러, 환기 시설을 갖추고 있다'는 내용도 있습니다.
네티즌들은 저런 외형의 건물이 있다는 것을 신기해 하며 "화장실 하수처리는 어떻게 하지?", "냉난방은 가능할까?", "방음은 잘 되는지?" 등 궁금증을 댓글로 올리고 있었습니다.
▼와우! 신기하면서 편할 듯도 한데… 혼자면 심심하지 않을런지.
▼딱 이 건물 보는 순간 '전자렌지'가 생각났어요! ㅋㅋ
▼조립식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멋보다는 방열과 방음일텐데?
▼화장실에서 물 내리면 어디로 내려갈까? 궁금
"스페이스 박스"가 어떤 것인지, 포털사이트에서 검색해 보니 한 네덜란드어 사이트가 나왔습니다. "스페이스 박스"제조회사의 홈페이지였습니다. 홈페이지에는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스페이스 박스"사진들과 관련 정보들이 고스란히 담겨 있었습니다.

메인페이지의 설명에는 "스페이스 박스"를 "질 높은 복합 소재로 만든 새로운 형태의 반영구적 주거공간"이라고 정의하고 있었습니다.
쉽게 운반하고 설치할 수 있는 것이 최대의 장점이고, 콘크리트 판 위에 크레인을 이용하여 최대 3층까지 쌓을 수 있으며, 네티즌들의 설명처럼 부엌과 욕실.전력.전화.하수처리 시설 등을 쉽게 설치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 홈페이지의 'General Information'과 'Technical Information' 메뉴에는 이 구조물의 특색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었습니다.
첫째로 전에는 선박과 항공기를 만드는 데에만 사용했던, 고품질 복합소재를 사용했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오래 쓸 수 있고, 무게가 가벼우며, 견고하고, 방음·방열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둘째로 가볍기 때문에 쉽게 조립하고, 해체할 수 있으며, 운송이 쉽다고 합니다. 이런 장점 때문에 'Spacebox'는 임시 주거 공간으로 적당하다고 적혀 있습니다.
'스페이스 박스'의 내부 면적이 길이(length) 6324mm, 너비(width) 2824mm, 높이(height) 2634mm입니다. 1300W 전기 히터가 난방을 책임지고, 에어콘은 선택사항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전면에 2300mm X 1830mm 크기의 창문이 있어 일조량을 극대화했다고 돼 있습니다.
현재 '스페이스 박스'는 네덜란드 위트레흐트 대학교에 설치되었고, 델프트, 아인트호벤, 힐베르쉼 등의 도시에 설치중 혹은 설치 예정이라고 합니다.
홈페이지에서는 문서 정보 외에도, '스페이스 박스'를 설치하는 과정 등 사진 자료 등도 볼 수 있었습니다. 아래는 홈페이지에 올라온 사진들입니다.
▲스페이스 박스 외형▲
▲스페이스 박스 내부▲
▲스페이스 박스 설치과정▲


오오~특이하다~

 

 


출처..cafe.daum.net/poetsea

+ Recent posts